【인천=환경일보】인천상공회의소(회장 金光植)는 지난 6월1∼19일까지 인천지역에 소재한 중소제조업 500개사(회수율 51.4%)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육성자금 현황과 실태를 조사한 ‘인천지역 중소기업 육성자금 실태 및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경기침체에 따른 매출감소’로 전체 응답기업의 절반이 넘는 58.3%의 업체들이 전년과 비교할 때 현재 자금사정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자금사정 악화요인으로 53.3%가 ‘제품판매부진에 따른 자금압박’을 답해 지역 내 자금사정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의하면 인천시에서 지원하는 경영안정자금 지원율(신청액 대비 대출액 비중)은 2004년~08년 평균 77.8%를 기록해 광역시중 울산(90.2%) 다음으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지원율을 기록했으며, 업체당 지원액(대출액 대비 대출업체수)은 평균 3억3738만원으로 광역시중 부산(4억7581만원) 다음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으나, 인천지역 기업들이 느끼는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62.6%가 ‘불만족하다’고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 ‘무리한 구비서류 및 담보요구(48.2%)’, ‘대출금리․조건ㆍ절차의 문제(20.6%)’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천상의는 보고서를 발간하면서 드러난 중소기업 육성자금 실태 및 정책지원 등의 문제점을 파악해 현안 과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먼저 인천시가 다른 광역시에 비해 조성액ㆍ신청액 규모가 비교적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소기업들에 대한 효율적이고 적정한 지원을 위해 향후 중소기업 육성자금 계획 수립시 사전조사를 통해 자금수요를 예측해 가수요의 발생을 막고 꼭 필요한 기업들에게 자금지원이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 자금 목적에 따른 사업대상을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원 사업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응답기업의 28.8%가 중소기업 자금사정 개선을 위해 ‘지원 자금 확대’가 필요하다고 나타나, 산업구조 측면에서 중소기업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천의 경우 국제적 금융위기 등 경기변동의 대응능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육성자금의 지원규모 확대를 통한 안정적인 자금 지원체계 구축과 융자조건 및 상환기간 등 대출조건을 기업실정에 맞도록 다양화 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인천의 미래 산업 기반 구축과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벤처산업 등에 대한 지원 비중을 확대해 장기적으로 성장잠재력이 있는 기업을 위주로 우선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고서에서는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시 우량 중소기업에 대해 신용보증을 차등화 할 필요가 있고, 지원 기업의 신용상태에 따라 신청조건을 완화하고 기업규모별 이차보전율 및 대출조건 차등화와 일반기업과 우수기업에 따라 자금신청 횟수, 상환기간의 확대 등 지원 내용의 단계를 설정해 차등지원 할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와 함께 무조건적인 자금 규모 확대와 지원조건 간소화보다는 자금 지원시 기업 경쟁력 강화와 중소기업 금융지원 제도의 발전을 위해 기업의 성장가능성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계획과 연계된 정책적 자금지원제도 등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박문선 기자 smk847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