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김관용 도지사가 내년도 국가예산을 한푼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7월21일 기획재정부와 국회를 차례로 방문했다.

 

   이날 오전 각 부처 예산심사가 진행중인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 이용걸 제2차관, 류성걸 예산실장 등 기획재정부 간부 등을 만나 경북도의 지역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내년도 국가예산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당부했다.

 

   오후에는 이병석 국토해양위원장 등 지역출신 국회의원을 방문,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지원과 당면 지역현안사항의 원활한 추진과 정부정책반영을 협의하고 국회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는 등 국가예산확보를 위해 총력을 펼쳤다.

 

 특히 김관용 도지사의 이번 방문은 지난 6월30일부로 각 부처 예산안이 기획재정부로 제출됨에 따라 이달말까지 계획된 부처별 심의과정에서 한 푼의 국비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절박함에서 도지사가 직접 나선 것으로, 무엇보다 지역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도로 및 철도 등의 SOC 확충이 선행돼야 함을 감안, 경북북부와 동해안 지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상주~안동~영덕 간 동서 6축 및 울산~포항~영덕~삼척 간 남북7축 고속도로의 조기건설과 봉화~울진 간 국도 36호선 4차로 확장에 따른 내년도 소요사업비 전액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아울러 낙후된 중부내륙지역과 동해안 지역의 철도망 확충을 위해 우리나라 5대 간선철도 중의 하나인 도담~영주~안동~의성~영천을 연결하는 중앙선 복선전철화, 동해중부선 및 동해 남부선 철도부설 등 지역의 핵심 교통인프라에 대한 정부 차원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독도의 모섬인 울릉도 개발을 위한 울릉일주도로 유보구간 조기개설, 울릉(사동)항 2단계 개발, 울릉 경비행장 건설 등 독도수호의 전초기지를 재정비해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강력 요청했다.

 

한편 작년도 정부의 광역경제권 선도 프로젝트사업에 포함된 3대문화권 생태관광기반 조성사업은 가장 한국적인 문화ㆍ생태의 집적지인 경북을 세계적인 문화관광벨트로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으로서 조기 추진과 함께 예산지원 등을 중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는 그동안 간부회의, 직원교육 등을 통해 도지사가 직접 “재정력이 타 자치단체보다 열악한 경북이 지역발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국비확보에 전념하지 않을 수 없다”고 국비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초부터 국비확보 전담 B9-T/F팀을 구성, 단계별 활동 매뉴얼을 만들고 행정정무부지사, 기획조정실장이 교대로 서울에 상주하며 총괄지원태세를 견지해 왔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부처에서 반영이 다소 미흡한 SOC와 미래성장동력분야를 집중 공략해 기획재정부와 국회심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주요사업비를 대폭 증액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회 최종의결시까지 전 직원이 일치단결해 내년도 대규모 시책사업들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전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동=조두식 기자 entlr3@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