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대전시 중구(구청장 이은권)는 최근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해 폭우, 폭염, 폭설 등 기상이변이 속출해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주민에게 적시에 기상특보를 알려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상특보 알림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상특보 알림서비스는 호우, 태풍, 폭설 등 기상관련 주의보 및 경보발령 사항 등 기상특보 사항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로 전송해 구민 스스로 능동적으로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서비스는 주민들이 취침하고 있는 취약시간대에 기상특보사항을 구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유사시 알림서비스의 효과는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기상특보 알림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동주민센터에 안내문과 신청서를 비치함은 물론, 각종 자생단체 회의를 통해 주민에게 홍보해 많은 주민이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폭우, 폭설시 직접적으로 피해를 감내해야 하는 비닐하우스․인삼재배시설 및 축사 등 시설농가와 노후주택 및 건물 지하층 거주자가 신청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취약시간대 기습적인 폭우 등으로 인해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입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기상특보 알림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며 “재난없는 편안한 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많은 주민들이 이 서비스를 신청해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문의 중구재난안전대책본부 ☏606-6119).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