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관세청(청장 허용석)은 먹을거리·원산지 위반 및 위조상품 밀수 증가로 인한 불안심리를 해소하고 국민생활을 보호하기위해 지난 23일부터 오는 10월30일까지 100일간 ‘민생침해사범 특별단속 100일 작전’에 돌입한다.

 

 관세청이 검거한 올 상반기 밀수·부정무역 사범은 전년동기에 비해 27% 증가한 8699억에 달하고 있는데, 이는 한탕주의를 노린 대형밀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주요 밀수적발금액 상위 10개 품목은 국민들의 의·식·주 또는 기초생활용품인 가운데 성공할 경우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진 가짜시계와 먹을거리 밀수가 여전히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불법수입 먹을거리는 946억원, 해외 유명브랜드를 모방한 가짜시계는 2112억원을 검거해 전년동기대비 각각 146%, 35% 증가했다.

 

 관세청의 이번 특별단속은 하반기 휴가철·농산물 수확기·성수기(추석 등 명절)를 전후해 국민생활관련 밀수품 반입증가가 예상되고, 원산지 위반행위, 지재권 침해 등의 밀수행위로 인해 정상적인 기업활동을 어렵게 함으로써 경제위기 극복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관세행정 역량을 결집해 진행된다.

 

 이를 위해 관세청은 본청과 서울과 부산 등 6개 본부세관에 특별단속본부를 설치하고 전국세관직원(700명), 네티즌 민간 사이버감시단(2000명), 원산지 국민감시단(300명) 등 총 3000명이 참여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먹을거리·원산지 위반·가짜상품 등 지재권 위반 근절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별단속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6개 본부세관별로 특화 품목을 지정·운영하고 생산자 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중점단속품목 20개를 선정했다. 중점단속품목은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불량 먹을거리, 의약품(10개), 국산으로 둔갑하는 원산지 위반물품(5개), 소비자를 속이는 위조상품(5개) 등이다.

 

 관세청은 이날 특별작전 발대식에서 사이버감시단원중 활동실적이 우수한 단원(3명)을 선발, 포상했다.

 

 관세청은 이번 특별단속 작전을 계기로 국민건강을 위협하고 국민생활을 침해하는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