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제22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이하 전시회), 제11회 전국교원발명품경진대회(이하 교원경진대회) 개막식 및 시상식이 29일 코엑스(서울 삼성동) Hall C1 (구 대서양홀 5실)와 그랜드 볼룸에서 각각 개최된다.

 

01_대통령상_이득기_경기,낙생고2_기어비와수압을이용한물절약수도꼭지(1).
▲이득기 군이 출품한 기어비와 수압을 이용한 물절약 수도꼭지

전시회는 특허청(청장 고정식)과 조선일보사(사장 방상훈)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허진규)가 주관하는 것으로 3월 2일부터 작품접수를 시작해 2008년 5807점보다 799점이 증가한 6606점이 출품되었으며, 서류심사, 1·2차 심사, 종합심사를 거쳐 298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기어비(gear ratio)와 수압을 이용하여 물을 절약할 수 있는 수도꼭지’를 출품한 이득기(성남 낙생고 2년) 학생이 수상하였고, 국무총리상은 ‘부풀어 오르는 휴대용 구명튜브’를 출품한 선초롱(대전과학고 2년) 학생이,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사무총장상에는 ‘Sliding Book Stand’를 출품한 이강신(서울 보성고 1년) 학생이, 조선일보사장상에는 ‘부채처럼 접히는 파레트’를 출품한 서명빈(광명 하일초 5년) 학생이 차지했다.

 

대통령상 수상자인 이득기 군은 “텔레비전에서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가 된다는 뉴스를 보고 고민하다 발명하게 됐다”면서 “발명동아리 활동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원경진대회에서는 최수철(경기 송탄중) 교사가 금상(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은상(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은 정호근(서울 보성고), 김재혁(서울과학고) 교사가, 특별상(조선일보사장상)은 홍상욱(대전외국어고) 교사가, 동상(특허청장상)은 박인규(일산동중) 교사 외 2명이 수상했다.

 

올해로 제22회째를 맞는 전시회는 초·중·고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과 발명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우수한 발명품을 시상하고 전시하는 대표적인 학생발명축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전시장(코엑스 Hall C1)에는 학생 수상작 298점, 교원 수상작 15점 등 총 313점의 발명품이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5일간 전시된다. 녹색성장 테마 전시관, 발명체험관, 특별전시, 공연 등을 통하여 관람객들이 직접 발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는데, 여름방학에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발명을 체험하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체험학습의 장이 될 것이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