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영애 기자 = 지난해부터 발효된 신품종보호제도로 인한 로얄티 지급 문제를 해소하고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온에 대비하기 위해 향후 5년간 8종의 표고 종균이 개발돼 농가에 보급된다.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최근 자연식품을 선호하는 소비패턴의 변화로 소비와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친환경임산물 ‘표고’의 종균을 현재 21종에서 29종으로 차례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될 표고 종균은 총 8종(톱밥재배용 5, 원목재배용 3)으로 2014년까지는 개발과 보급을 모두 마무리 짓게 된다.

 

 또한 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에 맞는 다양한 종균 개발을 위해 개발된 종균을 보급하기에 앞서 생산성 검증을 위한 재배시험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검증절차를 거쳐 종균 개발 즉시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허경태 산림청 산림이용국장은 “품종보호제도 시행에 따른 농가피해를 최소화하고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종균개발에 투자를 집중해 생산성 높은 종균 개발과 농가 보급에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산림청은 지난달 30일 종균개발 촉진을 위해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조합중앙회 산림버섯연구소, 재배자협회, 대학 등 유관기관ㆍ단체가 참여하는 연구협의회를 구성해 첫 번째 협의회를 개최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