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유성구 원촌ㆍ전민동 주민들의 반대로 지연되고 있는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논란이 박성효 대전시장의 적극 개입으로 일단락 됐다.

 

박 시장은 19일 주민대표들을 시청으로 초청 간담회를 갖고 “2011년 2월부터 해양배출이 전면 금지되고, 정부의 연료화 방침에 따라 기준에 맞는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가 불가피하지만 주민이 납득하지 않는다면 설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주민, 전문가, 시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주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찾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대안에 대해서는 “님비현상으로 비춰지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지만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 6월 주민대표와의 첫 간담회에서는 ‘공사 발주 전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새로운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고 이날 언급은 기존 방침을 한 걸음 진전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단 금고동 자원순환단지는 대전지역 생활폐기물 발생량 부족으로 RDF(폐기물고형화연료) 전용보일러 설치가 불투명한 데다 현행법상 RDF 전용보일러에 생활폐기물과 슬러지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도록 돼 있어 논의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은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와 상관없이 하수처리장의 근원적 악취제거 대책은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는 “시장에 취임하자마자 하수처리장의 근원적 악취저감을 위한 원인 분석, 재원확보 등 이미 필요한 사전 절차를 모두 이행했다”며 “하수처리장의 악취문제는 제로(zero)화 한다는 신념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침사지, 일차침전지, 소화조, 탈수기동 등 8대 악취시설을 대상으로 악취저감 시설을 중점 설치하고 하수처리장 방류구의 하류 이전을 비롯한 갑천 방류수 수질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또 하수처리장 내 유휴부지에 체육ㆍ휴식시설을 갖춘 테마공원과 식물군락, 관찰데크, 자전거도로 등이 어우러진 갑천변 자연생태 친수공원 등을 조성해 으뜸시설로 탈바꿈 시킬 계획이며 또한 전민동 주민이 주로 이용하는 태광연구소 부근 산책로에는 워킹트랙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악취측정치를 전광판에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등 악취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시와 주민 간 신뢰 회복에 적극 나서는 한편 혐오시설이란 선입견을 갖게 하는 하수처리장이란 명칭도 시민공모를 통해 바꾸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2011년 2월부터 발효되는 하수슬러지 해양배출 금지에 대비해 차질 없는 처리 대책을 강구하면서 악취 제로화 등 주민과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민ㆍ원촌동 주민들의 하수처리장 이전 요구는 1조3000억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데다 정부도 하수처리장 이전보다 시설현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대전을 비롯한 전국의 대도시 하수처리장이 도심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지만 이전 사례가 없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에 시는 도시발전 추세 등을 감안해 장기계획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야 될 사항이라고 밝혔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