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영애 기자 = 농식품부는 농업유전자원심의위윈회를 8월 21일(금)에 개최해 ‘농어업유전자원 보존ㆍ관리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을 최종 심의ㆍ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기본계획을 통해 국내ㆍ외 유전자원을 효율적으로 수집ㆍ보존ㆍ활용할 수 있는 종합관리체계를 구축해 2018년까지 ‘세계 5대 유전자원 강국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근 유전자원은 생명산업의 근간으로서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의 농어업에 무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국가자산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선진국은 유전자원의 확보에 주력해 품종개발과 지식재산권을 강화하고 있고, 자원보유국은 자원주권 및 이익공유를 주장하는 등 유전자원을 둘러싼 경쟁과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국제사회의 논의에 적극 대응하고 유전자원을 생명산업에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비젼과 목표, 추진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이번 기본계획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을 보면, 첫째 국내ㆍ외 유용 유전자원에 대한 사전조사 강화, 대상 및 지역에 따라 전략적 수집체계 구축을 통한 유전자원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국내 대학, 연구소, 유전자원 책임기관 등이 참여하는 유전자원 조사ㆍ수집팀을 구성ㆍ운영하며, 한반도가 원산지인 토종자원의 반환 추진을 위해 국가간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국제농업기구 및 그 소속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둘째 연구자ㆍ육종가 등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유전자원 특성평가를 강화하기 위해 농진청의 농업유전자원센터를 정밀평가 중심기관으로 운영하며, 관리기관을 유전자원의 병ㆍ 충ㆍ기능성 성분 등에 따른 분야별 정밀평가 전문기관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셋째 소량 및 저활력 유전자원의 안전한 보존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산ㆍ학ㆍ연 및 유전자원 관리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 특별증식사업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예정이고, 넷째 재래종 유전자원 등 국가 중요자원에 대해 DNA뱅크를 구축해 자원주권 확보 및 생명산업 소재 활용에 더욱 노력하며, 다섯째 식물, 동물, 미생물 유전자원 정보의 효율적 관리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해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이용자에게One-stop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 여섯째로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유전자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유전자원 책임기관에 단기전문가과정을 개설ㆍ운영하며, 유전자원 관리기관의 지정을 대학을 중심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