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충남도가 세계 최대 전력용반도체 생산업체인 독일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사와 LS산전 합작법인인 LS파워세미텍을 천안에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LS파워세미텍 윤흥구 대표, 마티아스 루드비히(Matthias Ludwig)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대표, 이완구 충남도지사, 박한규 천안부시장은 24일, 서울 인베스트코리아플라자(IKP)에서 약 3300만 달러(외국인투자 1700만 달러)를 투자, 가전용 지능형 전력용 반도체 모듈(CIPOS) 생산을 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에 따르면 LS산전과 인피니언사는 LS파워세미텍을 합작으로 설립, 올해안에 LS산전 천안공장 내에 생산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 가전용 지능형 전력용 모듈을 약 200만개 양산해 2013년까지 약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며, 이로 인해 약 220여 명의 신규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에어컨, 냉장고 등 가전분야와 메모리 반도체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었지만 주문형 반도체 분야에서는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었으며, 특히 이러한 지능형 전력용 반도체 모듈은 전량 일본 등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력용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의 기술력을 보유한 인피니언을 유치함에 따라 내년부터 상당한 수입대체효과가 예상되며, 특히 생산제품의 80% 이상을 일본 등 동남아 시장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지능형 전력용 반도체 모듈은 가전뿐만 아니라 국가의 차세대 역점 사업인 지능형전력망(Smart Grid)에 포함되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전기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인버터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이기 때문에 향후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할 예정이며, LS산전은 지능형전력망 분야에 핵심적인 산업용뿐만 아니라 LS파워세미텍 설립으로 가전용까지 포함하는 풀 라인업을 구축하게 된다.

 

 이완구 지사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맞춰 전력용 반도체 모듈의 세계적인 업체가 한국에 진출하게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며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도 지능형전력망 분야의 인프라가 갖추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흥구 LS파워세미텍 대표는 “천안으로 투자를 결정한 이유는 탁월한 교통망 및 우수한 고급 노동력을 고려해 결정한 것이며 특히 충남도의 적극적인 유치 지원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결정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사는 6년 연속 전력용 반도체 및 모듈 분야에서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업체로 임직원 수 약 2만6400명, 지난해 매출 약 7조8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기업이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