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영애 기자 = 농림수산식품부는 도시민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어업인의 교육, 문화, 복지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 수협중앙회가 신청한 ‘어업인 교육문화복지재단’(이사장 이종구) 설립을 8월 26일 허가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수협중앙회 출연기금 17억원으로 설립ㆍ운영되며, 향후 2014년까지 예산절감 등을 통한 재원 확보를 통해 어업인 복지증진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4월 ‘신개념 수산발전 10대 프로젝트’의 하나로 어업인을 위한 복지재단 설립을 과제로 선정했으며, 수협 등 각계각층의 의견수렴과 협의 등을 거쳐 재단설립을 추진해왔다.

 

 특히 10억원 규모의 ‘한국마사회 특별적립금’이 재단 사업비로 사용될 계획으로 있어 수산부문이 농업부문과 통합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보는 첫 사례로 꼽히고 있다.

 

 한국마사회 특별적립금은 매년 사업비로 바로 집행될 수 있어 이자 수익으로 사업을 집행하는 재단의 특성을 감안하면 250억 원 이상의 재원 조성효과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농식품부는 이 재단이 어업인 교육사업, 어촌문화사업, 어업인 복지사업, 조사연구 등을 주요사업으로 정하고 본격적으로 어업인 복지를 위한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업 첫해인 2009년에는 결혼이민자 모국 방문사업, 장학사업, 문화행사 지원사업 등을 추진하고, 마사회 특별적립금 지원사업으로 어업인 의료지원사업, 주택개량사업 등을 추진하게 되며, 2010년 이후부터는 재단 재원 규모에 따라 어업인 복지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재단이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은 도시민과 어업인의 복지혜택 수준 차이를 다소나마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친서민 중산층 지원 정책에도 부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청장년층의 이탈에 따른 어촌 공동화와 노령화를 극복하기 위해 어촌 정착․정주교육과 어업인 자녀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사업을 최우선 역점 사업으로 선정해 집중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