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성ic3.
▲유성주민들은 항의의 표시로 플래카드 70여개를 내걸었다.

【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대전광역시 유성 노은지구 내 입주민들을 비롯한 유성주민들이 단단히 뿔이났다.

 

 충남도가 명칭 변경 명분으로 '국책사업인 행정도시 건설 홍보와 전국적인 인지도 상승기여, 행정도시의 정상적 사업추진 도모를 위해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여 이완구 도지사 명의로 대전당진고속도로 북유성 IC의 명칭을 '세종시' 또는 '연기(금남)'으로 바꿔 줄 것을 요청하자,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의 ‘북유성 나들목’ 명칭이 지역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유성주민들이 노은지구 등 간선도로를 비롯해 아파트단지 등 주택가에 ‘북유성 나들목’ 명칭변경 움직임을 강력 반대하는 플래카드 70여개를 내걸며 ‘북유성 나들목’ 이름 지키기에 나섰다.

 

이들 주민들은 ‘북유성I.C 명칭고수는 27만 유성구민의 마음이다’,  ‘남세종I.C가 왠 말이냐. 북유성I・C가 통곡한다’ , ‘지리적, 이용성에 앞선 북유성I.C의 명칭변경 절대 반대한다’ 등을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노은지구 내 입주민들을 비롯한 유성주민들의 이같은 집단반발은 지난달 한국도로공사 대전당진건설사업단이 대전-당진간 고속도로의 ‘북유성 나들목’을 ‘북유성·남세종 나들목’으로의 명칭 변경을 검토하겠다는 공문을 행정관청에 각각 통보하면서 새로운 불씨로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족동 주민 A모씨는 “도공측이 지난해 8월 위치와 이용률, 지명도, 전국적인 나들목 상황을 등을 꼼꼼히 따져 결정된 사안” 으로 알고 있다며 “이미 확정된 사안을 놓고 이제와서 인근 지자체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이해 당사자와 충분한 협의없이 번복하려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 이라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구한 주민 B씨도 “최근 수년간 통계를 보더라도 명칭이 확정된 사안을 놓고 여타저타 사유로 변경된 사례가 없음을 고려할 때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비상식적인 발상” 이라며 “이는 고속도로 이용자와 광역교통망 체계에 큰 혼선은 물론 지역갈등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수반되는 행정력소모를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 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 C씨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감안한 수요자 중심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앞으로 개발되는 세종시 정주인구가 최대치로 잡아도 30만명에 불과하지만 유성을 비롯한 대전권은 현재 상주인구가 150만명” 이라며, “이용도면에서 세종시가 앞선다는 주장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얼토당토 않는 억지논리” 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 D씨도 “세종시와 연기군을 관통할 제2경부고속도로의 나들목 명칭 중엔 세종나들목(가칭)이 북유성나들목 인근에 들어설 가능성이 매우 커 세종시의 상징성을 충분히 살릴수 있을 것” 이라며, “그럼에도 양쪽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미명아래 짜 맞추기식 결정은 더 더욱 아니된다” 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더 나아가 주민 E씨는 “충분한 소명기회 없이 한쪽 입장만 고려해 변경을 계획하고 있는 것에 대해 심한 유감을 표한다” 며 “지난해 확정된 북유성 나들목으로 원상회복 될 때까지 27만 유성구민은 한마음 한뜻이 되어 강력 대응해 나갈 준비가 되어있다”고 역설했다.

 

유성구의회 임재인 의원은 "이미 전국적인 인지도나 주변 상황을 보고 북유성으로 명칭을 결정 한 것인데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밝혔다.

 

임 의원은 "나들목에 관련된 명칭은 유성관광특구의 중요한 홍보 역할”이라며 “이미 북유성나들목으로 정해진 상태에서 충남도가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26만 유성구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명칭 변경을 최초로 주장했던 충남도의회 유환준 의원은 "충청권의 명운이 달려 있는 행정도시 건설을 위해서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며 "명칭을 세종시로 해서 대전과 충남이 함께 잘 됐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충남도에서 보낸 공문에는 나들목의 행정구역상 위치가 대전시 유성구와 충남도 연기군이 혼재 된 점인데 유성구 임재인 의원은 "북유성IC가 위치한 행정구역은 유성구 안산동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당 지자체인 유성구와 유성구의회도 지난 6월과 7월 각각 성명을 통해 북유성 나들목 명칭 변경 움직임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며 지난해 8월에 확정된 북유성 나들목 명칭고수를 위해 27만 유성구민과 함께 대응해 나갈 것을 거듭 밝힌바 있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