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환경일보】신영웅 기자 = 1970년대 조성된 대전산업단지가 국토해양부로부터 국책사업인 노후산업단지 재정비사업 시범지구 선정에 1위로 확정됐다. 앞으로 대전산업단지는 친환경적인 도시형 명품 첨단단지로 탈바꿈해 대전시민의 15년 숙원사업을 해결하고 시민의 품으로 다가와 지역경제를 선도하는 제2의 전성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국토해양부에서 20년 이상된 전국 42개 노후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실시한 재정비사업 시범지구 선정공모에서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쳐 대전 제1, 2산업단지를 비롯 대구도심공업단지, 전주 제1산업단지, 부산사상공업단지가 우선 사업지구로 선정돼 재정비개발계획 수립비를 지원받게 됐다.

 

 30년 이상 노후된 대전산업단지는 신도심과의 부조화와 공해업종 산재로 주민이 밀집된 주변 중리, 법동과 둔산동지역 주민으로부터 끊임없는 민원을 야기함은 물론, 기반시설(도로, 주차장, 녹지 등) 취약으로 교통·물류비 증가와 시설낙후에 따른 생산성 저하로 시설개선 및 재정비사업이 시급한 실정이다.

 

 대전시에서는 대전산업단지 125만6천㎡와 주변지역 106만8천㎡를 포함 232만4천㎡의 면적에 기존 산업과 신산업이 상생·공존하며 장래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복합단지 개발을 위해 기업과 민간, 전문가 그룹 등이 자율 참여하는 재정비사업을 추진해 도시형 명품단지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노후산단 주변 공업지역까지 재정비지구 지정이 가능하고 재개발로 발생하는 개발이익의 공공시설 재투자와 기반시설(도로, 녹지, 주차장 등)에 대한 지원과 각종 영향평가(환경, 교통, 재해 등) 및 협의절차 간소화 등을 위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 개정(안)이 국회 계류중이며 재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기업인과 주민 등이 참여하는 재정비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재개발에 따른 갈등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노후산단 재정비사업 특성상 막대한 재정부담과 사업기간이 장기간 소요됨에 따라 진입도로 개설, 녹지조성, 공동주차장 설치 등의 공공시설에 대한 국비  확보와 연차적 순환재정비 방식을 통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하고 이전기업과 정비대상기업을 위한 대체산업단지와 임시조업시설 등의 대책을 마련해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년 10월부터 오는 2010년까지 재정비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2011년 사업시행자 선정과 실시계획 수립 후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재정비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며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기존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첨단산업의 MECCA로 육성·발전시켜 지역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재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newaias@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