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조은아 기자  = 농림수산식품부는 최근 신종 인플루엔자 A(H1N1)로 인한 지역감염이 확산되고, 국내 사망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동 질병의 전파 확산 방지를 위한 “축산 관련 대규모 행사 시 신종 인플루엔자 방역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임을 9월 7일 밝혔다.

 

이 날 축산정책관 주재 하에 검역원, 농협중앙회, 대한수의사회,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마사회 및 축산관련 협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세부 방역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회가 개최됐다.

 

협의회 참석자들은 신종 인플루엔자가 사람 간, 사람으로부터 가축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대규모 행사는 취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한 경우 규모 축소와 함께 철저한 방역대책 수립 후 개최하기로 했다.

 

축산 관련 행사를 불가피하게 개최할 경우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제작한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대비 감염예방 편람’을 기본으로 해 방역에 필요한 현장 조치사항을 강화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행사장 입구에 열 감지기 또는 에어 샤워기(Air-shower)나 발판소독조 등과 함께 체온 측정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체온 측정소에는 발열 상담자를 배치해야 하며, 항균 마스크를 구비하도록 했다.

 

행사장 내에 의무실을 상시 운영하고 의료진이 주재하도록 했으며, 화장실 및 주요 시설에 손 세정제를 비치하고, 가축은 전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하게 전시할 경우 펜스를 설치하고 전시 후 도축장으로 출하하도록 했다.

 

행사 주관기관은 관할 보건소장에게 행사 전에 행사내용을 통지하고,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발열 및 호흡기 증상 여부를 매일 감시하는 한편,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대비 감염예방 편람’을 준수하도록 했다.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이번 대책이 신종 인플루엔자의 전파를 차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참가자들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