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변영우 기자 =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10월3일 추석을 전후해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시설을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시설장의 환자발생 신고 의무화, 시설내 격리공간 확보, 일제점검 등 특단의 대책으로 강력한 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는 취약계층이 집단적으로 생활ㆍ이용하고 있는 도내 사회복지  시설에 대해 신종인플루엔자 환자발생시 즉시 해당 시ㆍ군  보건소와 시설담당부서에 신고토록 하고 신고를 하지 않거나  늑장 신고시 해당 시설 및 관련 기관 등에 패널티를 적용, 향후 예산상 불이익 조치를 해나갈 방침임을 밝혔다.

 

   또한 대응지침을 현실화, 구체화해 이전에 의심환자 발생시 무조건 보건소로 연락하던 것을 급성열성호흡기 증상이 관찰될 때에는 먼저 의료기관에서 치료받도록 안내한 후 신고토록 했다. 이와 함께 시설별로 체온계 비치, 손소독제 설치, 격리공간  확보 등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에 따른 대응지침 준수여부 등  모든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일제 실태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추석을 앞두고 신종인플루엔자 감염확산이 우려되지만 강력한 예방활동으로 한 명의 환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평소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관리에 더욱 신경써 줄 것과 지나친 불안감과 우려로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당부했다.


hkbs7115@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