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일보】이승재 기자 = 인천광역시가 추진 난항을 겪고 있는 도시재생사업과 재개발사업 등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8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안상수 시장의 지시로 도시재생사업과 재개발·재건축사업 전수조사 실시를 위해 현재 각과에서 추진방법과 범위를 논의하는 등 검토 중에 있다.

 

안 시장은 지난 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도시재생사업과 재개발사업 등을 전수조사를 실시, 사업추진 여부를 재검토 할 것을 지시했다.

 

안 시장은 또 시민이 잘 사는 길을 마련하기 위해 공영개발 방식의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했으나 일부 주민들의 반대가 극심한 지역도 있으며 이같은 사업지구에 대해 굳이 사업을 강행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손해근 도시재생국장은 8일 주요 예산사업의 시의회 추진상황보고에서 재생사업과 재개발사업 등을 정리해 보자는 의미에서 실시하는 것이며 주민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파악해 정책에 반영할 것을 강조했다. 또 손 국장은 주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지구에 대해 사업추진 중단 가능성도 언급했다.

 

시는 도시재생사업지구 9곳과 정비사업지구 212곳을 지정, 재생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착공과 완공을 마친 구역은 18개에 불과하다.

 

또 2006년 8월 이후 지정된 184개 도시정비사업 구역 중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구역은 4곳이고, 재생사업 8개 구역 중 보상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단 3곳뿐이었다.

 

특히 제물포, 인천역, 동인천역 재개발 구역은 사업 추진이 진행된 지 4~5년이 경과했지만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 주민공람과 의회의견 청취했을 뿐 보상협의 등은 엄두도 못 내고 있다.

 

시는 전수조사에 대한 추진방법 등을 금주 중 확정해 실시하고 11월말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재개발사업의 전수조사가 이뤄질 경우 어떤 형태로든 일부 사업의 정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가좌IC주민비상대책위원회 등 인천 재정비촉진지구 12개 공동대책위는 이날 긴급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는 현지 원주민을 거리로 내모는 현재의 재정비촉진계획은 전면 재검토해 다시 수립해야 한다”며 “전수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모든 재정비촉진사업을 중단할 것과 민관협의체 구성”을 촉구했다.

 

박승희 시의원은 “주민의견을 정확하게 조사 분석해 정책에 반영, 개발에 대한 주민 공감대가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jncworld@empal.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