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일보】박문선 기자 = 인천광역시는 16개 시·도 지방자치단체 중 전국 최초로 재가장애인에게 수화통역 교육을 실시, 청각장애인의 민원을 해소해 사회참여를 도모하는 장애인 수화통역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인천시는 지난 9월에 신청자를 신청 받아 총 11명의 교육대상자를 선정했고, 인천시 장애인복지단체인 수화통역센터에서 올해 10월12일부터 시작해 내년 3월까지 6개월간의 수화통역 교육을 실시한다.

 

 시는 교육을 수료한 장애인에게, 인천시청을 비롯해 각 군·구 청사에 1명씩 배치해, 청사를 방문하는 청각장애인의 민원처리를 비롯해 기타 관내 민원까지 현지에 출장해 처리하는 수화통역사를 오는 2010년 4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에 추진하는 장애인수화통역사 운영은 장애인에게 월 최저생계 이상의 급여를 지급하는 사회적 일자리로, 공공기관에서 솔선해 추진함으로서 일정한 소득보장을 통한 장애인의 자립·자활의 여건 조성한다.

 

 지난 2008년 4월 시행된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법률과 연계 청각언어 장애로 인해 의사소통 등 일상생활의 불편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인에게 생활편의 제공 및 사회참여를 확대하는 등 사회 전반에 농 문화·사회의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마련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장애인에게 수화교육을 실시해 군·구의 수화통역사를 점차 증가시키고 향후에는 관내 공사·공단 등 유관기관에도 장애인 수화통역사를 배치하는 등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다.

 

smk847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