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원 기자 = 정부는 16일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AI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겨울철새 도래로 AI 유입 위험성이 증가돼 AI 재발방지를 위한 방역대책 추진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국내 AI 발생(3차례)은 철새에 의해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최근 AI 발생국가(중국 등)는 국내로 유입되는 겨울철새 이동경로에 위치하고 있어 철새에 의한 AI 유입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능동적 사전예찰 중심의 AI 상시방역체계를 2008년 7월부터 구축해 연중 상시예찰 등을 추진하고 있으나, AI 유입 위험성이 증가된 상황에서 방역태세 확립을 위한 방역기관별 ‘AI 방역대책 상황실’ 설치 운영, 발생 위험 최소화를 위한 예찰검사 확대 및 축산농가의 차단방역 강화 등 더욱 강도 높은 방역조치를 실시하기로 했다.

 

철새 도래시기(10월 중순~12월)에 가금류 사육농가에 대한 임상예찰을 강화(매주 1회 → 3일 간격)하고, AI 예찰검사 대상을 확대(철새·오리·닭 → 메추리·칠면조 등 추가)한다.

 

또 가금사육농가 등에 대한 철새 도래지 방문금지, 차량 및 방문객 출입통제, 축산관련 시설의 소독 등 차단방역실태 지도·점검, 방역 대상자별 맞춤형 집중홍보 및 AI 발생대비 가상훈련 실시 등 현장방역 조치를 강화한다.

 

아울러 AI 오염 우려가 있는 불법 조류 및 축산물의 국내 반입을 차단하기 위해 AI 발생국가 여행객에 대한 탐지견 집중투입 등 전국 공·항만에서의 국경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운찬 국무총리는 상시방역체제 전환에 따른 방역 일선기관의 노고를 치하하면서 국민의 먹을거리 안전을 책임진다는 자세와 검역안보가 국가안보라는 생각을 가지고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등을 통해 AI 방역업무에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