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 = 제주형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정책도출이 곧 가시화될 전망이다.

 

1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발전연구원(원장 유덕상)은 제주형 ‘저탄소 녹색성장’ 5개년 추진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9월부터 분야별 연구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해 지역의 특성을 살린 정책아이디어 발굴과 관련분야 전문가로부터 정책 자문을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계획수립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시민단체, 외부 관련분야 전문가, T/F팀이 참석해 의견을 수렴하고 신규 과제발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3회)했으며, 관련분야 전문가를 직접 방문하여 의견수렴(2회)을 추진해 왔다는 설명이다.

 

주요 의견수렴 내용으로는 국가단위 중점 추진사업과 연계, 지역실정을 살린 소규모 실행위주의 사업 발굴과 제주지역의 경제, 환경, 기후변화,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정확한 지표작성 통해 장점을 가장 크게 부각시킬 수 있는 사업을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 온실가스 감축기반 마련을 위한 방안으로 선제적 제도기반 마련과 온실가스 배출량과 미래추계에 대한 가이드 라인 설정 및 모니터링 체계 구축과 탄소중립기금 조성 및 우수사례 확산을 위한 타 지자체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 및 강화 등이 연구됐다.

 

특히 전기자동차 등 국가 시범사업을 체험관광프로그램과 연계, 새로운 관광 상품개발 추진하고 나무의 3배 이상의 탄소를 흡수하는 해조류에 대한 시범생산 및 정밀조사, 과학적 연구결과를 통해 이산화탄소 감축방법으로 선제적 국제인증도 획득해 나가기로 했다.

 

탄소포인트 및 배출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재 시행중인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다양한 포인트 활용방안으로 지속적인 시민 참여를 유도, 탄소배출 저감 관광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이용하는 관광객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보상하는 방안도 마련중이다.

 

신재생 에너지 보급확대 및 에너지 고효율화 방안으로는 자원순환형 에너지보급을 위한 폐기물 Zero배출 시범마을을 조성하고 소형 풍력보급 및 충전시설 추진으로 바다환경오염 장치 및 어촌의 경제적 부담 해소와 에너지 절약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LED 간판교체, 그린캠퍼스조성, 미활용 용천수와 대형화분 가꾸기를 통한 도심지 열섬효과 방지프로그램 운영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따라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발전연구원에서는 기 발굴된 74개 단위사업과 함께 그동안 수렴된 의견과 정책아이디어에 대해 경제적 효과 및 타당성 분석, 전문가 자문, T/F팀 회의 등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제로 선정, 오는 11월말까지 계획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