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일보】이순덕 기자 = 지난 9월 신종플루 확산으로 잠정 연기된 2010 광주세계광엑스포가 재개된다.

 

광주시는 지난 14일 재단법인 광주세계광엑스포 이사회를 열고 2010 광주세계광엑스포를 내년 4월2일부터 5월9일까지 38일간 광주상무시민공원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광주세계광엑스포 행사는 세계 최초로 빛을 테마로 올해 10월9일부터 11월5일까지 28일간 광주상무시민공원 일대에서 개최하기로 예정됐다.

 

지난 8월부터 신종플루 국내 감염환자가 확산되면서 일반대중이 일시에 모이는 대규모 지방자치단체 행사를 취소 또는 연기하도록 한 정부의 지침과 지역사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시의 자체 판단에 따라 행사개최 1개월을 앞두고 부득이 행사를 올해 이후로 연기하게 됐다.

 

내년 행사 재개시점을 4월초로 결정하게 된 배경으로는 신종플루 백신접종 본격 실시 등으로 확산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12월11일자로 전염병 위기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됐고, 일선학교 예방접종이 마무리되는 내년 2월 이후에는 진정국면에 이를 것 이라는 의료계 전망과 함께 2010년도 국내 주요행사 대부분이 가을철에 집중돼 있어 지역간 과다 경쟁이 예상되고 일선학교 봄 소풍 및 수학여행, 현장체험학습, 농한기 등 단체관람객 유치에 가을철보다는 봄철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해 행사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개최시기 차별화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결정했다.

 

광엑스포 주제전시관.
▲광엑스포 주제전시관
아울러 당초 명칭인 ‘2009 광주세계광엑스포’를 ‘2010 광주세계광엑스포’로 변경해 기존의 로고타입을 수정했다.

 

행사 구성면에서는 이미 개최한 산업전시와 전시컨퍼런스 행사를 제외해 당초 3대행사(주제전시, 산업·전시컨퍼런스, 빛축제)에서 2대행사(주제전시, 빛축제)로 재편했다.

 

또한 당초 행사기간(28일간)중 상시적으로 개최키로 했던 ‘빛 축제’는 단기간 특별 이벤트로 변경해 4월9일부터 4월13일까지 5일간 옛 도청 등 옛 도심 일원에서 점등식을 비롯해 거리와 건물 경관조명, 건물 영상쇼에 퍼포먼스를 가미한 다양한 형태의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광엑스포 행사 연기방침에도 불구하고 영구시설물인 빛 주제영상관(Lumi-Bowl)은 당초 계획대로 지난 9월말 완공돼 제13회 광주광역시 건축상 금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같은 시기에 완공된 빛․음악분수는 12월5일까지 매일 밤 일반시민에게 개방돼 빛과 음악이 어우러진 진한 감동을 선보이기도 했다.

 

특히 국제적인 신인도와 관련돼 있는 세계빛도시연합(LUCI) 2009 광주연차총회 또한 예정대로 10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20개국 29개 회원도시 국내외 빛 전문가 106명이 광주를 방문한 가운데 정기총회, 시상식, 컨퍼런스 등 공식행사와 광주 잣고개 야경관람 등 광주․전남지역 시티투어에 참여하는 등 성공적으로 개최됐으며 유럽,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등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광주가 세계적인 빛의 도시로 발돋움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됐다.

 

한편 내년에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이는 광주세계광엑스포에서는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7가지 핵심 콘텐츠로 ▷국내최초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TM-14) 실물 전시 ▷과거 실전 배치되었던 공군 전투기(F-5) 탑승 및 가상현실 파일럿 체험 ▷3D 입체영상으로 만나는 애니메이션(Seed Light) 관람 ▷시민과 빛아티스트들이 창조하는 빛·예술 체험(시민파빌리온)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배우는 빛의 과학 ▷세계적인 빛의 거장 알랭귈로 연출의 빛 축제 ▷빛과 소리, 물의 아름다운 향연, 빛·음악분수를 꼽고 있다.

 

이와 함께 내년에 재개되는 2010 광주세계광엑스포에서는 관람객 130만명을 목표로 주제전시장인 광주상무시민공원 22만8822㎡에 5월9일까지 112만명이 관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내년 1월까지 변경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행사장 기반시설 및 전시관 재정비하기로 하고, 적극적인 홍보 와 관람객 유치활동을 재개해 당초보다 알차고 품격있는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시정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lees7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