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 = 관공서와 달리 제주도내 대형 호텔과 은행 등 대규모 전력소모 기관들이 탄소마일리지 운동에 전혀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에너지 절약 등 온실가스 감축 활동에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
21일 제주발전연구원과 제주특별자치도 주관으로 제주지속가능녹색성장포럼이 주최한 제4차 녹색성장포럼 세미나에서 서귀포시 의제21협의회 김영순 위원장은 “제주칼호텔 그랜드호텔 등 10개 대형 호텔의 경우 한국전력공사에 전력소모량을 요청해도 정보공개가 되지 않아 전력소모량 파악조차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 호텔들은 탄소마일리지 운동에 참가하는 호텔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현재 도청에서도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일리지 운동을 하지 않아 내년에도 도입이 가능할 지조차 미정”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제주은행 본점이나 농협제주본부 등 도내 각 금융기관도 한전에서 전력소모량을 공개하지 않아 호텔과 똑같은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태일 교수는 친환경 인증 기준의 의미와 향후과제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친환경가이드라인 마련 등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또 기후변화 대응 전략, 과연 효과가 있는가라는 주제를 발표한 정대연 제주대 사회학과 교수는 탄소배출 감소로 영국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가장 접근해 있는 나라로 분석하고 미국과 호주는 에너지 효율성 증대국가로, 일본과 한국은 수립된 전략이 잘못된 에너지탄성치가 높은 국가로 나타났다고 분석, 관심을 모았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