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_사진_빛과학체험관1
▲빛과학체험관
【광주=환경일보】이순덕 기자 = 4개월 앞으로 다가온 2010광주세계광엑스포가 빛의 과학과 산업, 빛의 문화예술을 주제로 9개의 전문 전시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엑스포 종료후에도 상설 운영되는 빛주제영상관은 Full 3D 입체 애니메이션 ‘씨드라이트(SEED LIGHT, 빛의 씨앗)’를 선보인다. 국내 최초 로봇 입체영화로 빛을 무기로 하는 로봇과 주인공의 활약상이 현란한 CG기술로 박진감있게 표현된다.

 

미래 光선진도시 광주를 배경으로 ‘사람이 곧 빛이고 강한 에너지’라는 주제로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레이의 우주대모험’(EBS 방영작)을 만든 (주)드림한스가 제작공정이 복잡한 실사 로봇영화를 국내기술로 13개월만에 만들어내 많은 자문회의와 시연끝에 완료, 영화음악계의 거장 ‘가와이켄지’의 배경음악도 감상할 수 있다.

 

빛우주누리관은 ‘빛으로 만나는 우주 신비’를 주제로 대한민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탑승한 소유즈 모듈과 같은 기종의 전시용 모듈(TM-14)을 러시아(에네르기사)와 수차례 협상 끝에 국내 처음 선보인다.우주과학실험, 광기술의 총아 우주선 등 빛과 우주산업의 과학적 기술을 생생한 영상자료와 실물 전시를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우주인을 꿈꾸던 아이, 발사와 도킹, 귀환과 연구, 배움과 감동 등 5개존으로 구성돼 있다.

 

‘빛의 과학으로 만나는 하늘모험’을 주제로 하는 빛하늘모험관은 실제 전투기(F-5) 탑승 기회를 제공하고, 야간투시경, 적외선장비 등 첨단 항공기술 속 광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F-16 항공시뮬레이션은 관람객에게 실제 파일럿이 돼볼 수 있는 신나는 가상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빛의 과학으로 만나는 하늘이야기, 하늘을 지키는 사람들, 신나는 하늘모험, 푸른 하늘 항공기 등 5개존으로 구성됐다.

 

일요일_사진_빛도시생활관1
▲빛도시생활관
빛과학체험관은 빛의 기초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빛과학 교실로, 국내 과학기술자 전문 그룹인 ‘과학문화진흥회’(이사장 김제완 서울대교수)가 기획과 구성을 맡아 진행했다.

 

거대한 아크릴 구조물(3m×2m) 내부에 LED를 설치해 내부에서 일어나는 수소융합 반응을 체험할 수 있는 ‘인공태양’ 등 눈으로 직접 보고 과학원리를 배울 수 있어 청소년에게 특히 유용한 전시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빛의 역사(은하수 홀로그램), 빛의 종류와 성질(인공태양, 미라지), 색과 눈(안구의 구조), 빛과 놀이등 9개 존으로 구성됐다.

 

‘자연을 꿈꾸는 광주 첨단 광기술의 미래’를 주제로 광산업의 다양한 첨단 기술을 선보이는 빛산업기술관은 광주 광산업의 역사부터 6대 광산업의 현주소와 미래상을 제시한다. 특히, 빛산업기술관은 한국광기술원 등 10개 광 관련 유관기관이 기획에 참여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광정보, 광원 및 광전소자, 광통신 등 7개 존으로 구성됐다.

 

빛도시생활관은 라이트홈 등 광기술이 만드는 미래도시 생활체험관으로 생활속 빛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지친 관람객을 위한 라이트 테라피 공간 등 인류와 함께 해온 빛의 가치와 첨단과학이 만나 미래를 발전시킬 빛의 무한한 가능성을 전달한다. 창조의 빛, 라이트파크, 라이트홈, 라이트쇼핑몰, 라이트테라피 등 6개 존으로 구성됐다.

 

태양광홍보관은 생각하고(Think), 말하고(Talk), 즐기는(play) 태양광 감성체험 공간으로 태양광 교실, 태양광 카페, 태양광 놀이터 등 3개존으로 구성된다.

 

(주)필룩스가 참여한 빛희노애락관은 빛의 희(喜), 노(怒), 애(愛), 락(樂)을 주제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조명을 선보이는 공간으로, 전통유물전과 빛공해사진전, 라이트아트전, 감성조명전 등 4개 존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시민파빌리온은 주홍, 윤은희 커미셔너와 함께 빛작가들이 참여하는 작가존과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빛소망탑’, 우제길 작가의 빛그림을 관람객이 직접 참여해 완성해 나가는 ‘내 손으로 만드는 빛’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는 시민체험존, ‘빛의 마술’ 등 이벤트존으로 나뉜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참여작가는 우제길, 이이남, 김상연, 김진화, 손봉채, 윤익, 최재영, 안유자, 고근호, 신영호, 정선휘, 진시영, 백수정 등이다.

 

30개의 컨테이너가 몬드리안 기법으로 아름답게 배치돼 작품화된 시민파빌리온은 光과 결합된 새로운 문화예술 콘텐츠이자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한 시민엑스포 구현의 계기로서, 빛도시 광주의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요일_사진_빛우주누리관2
▲빛우주누리관
광주시 관계자는 “이미 준공된 주제영상관을 제외한 나머지 8개의 전시관들을 내년 1월부터 전시관과 콘텐츠를 재정비한 후 기반공사를 거쳐 3월에 모든 설치와 시운전을 마칠 계획”이라며 “광엑스포를 찾는 손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전시관 구성을 위해 준비에 여념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올 9월 개최 추진 중 신종플루 여파로 연기된 2010광주세계광엑스포는 내년 4월2일부터 5월9일까지 38일간 상무시민공원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lees7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