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일보】이순덕기자=박광태 시장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계획과 관련, “공동혁신도시 조성과 우리시의 신재생에너지산업 등 첨단과학산업도시 건설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7일 “정부가 세종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광주시에서 육성중인 신재생에너지산업과 태양광산업 등을 유리한 조건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국책연구기관을 대다수 이전하면 광주시의 연구소와 기업유치는 사실상 힘들어 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세종시에 대해 토지를 반값에 제공하고 세제혜택과 재정지원을 하게 되면, 광주 뿐 아니라 모든 지방은 고사하게 되고 앞으로 희망이 사라져 국가균형발전은 물거품이 된다고 전망했다.

 

“광주,전남은 그동안 혁신도시에 기업 이전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저렴한 가격에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세종시로 발길을 돌리게 될 우려가 크다”며 전국 시도지사협의회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연대해 타 지방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다른 지방에도 세종시와 똑 같은 지원을 요청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대통령이 지난 6일 ‘다른 지역에서 유치 또는 유치하려는 사업과 기능을 세종시로 빼오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고 천명한 만큼 정부는 이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의 핵심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많은 부분에서 광주R&D특구와 중복된다”며, “광주R&D특구에 대해서도 국가지원이 동일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특구 육성사업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시는 11일에 정부에서 구체적인 세종시 수정안을 발표하면, 경제계와 언론계, 학계 등으로 T/F팀을 구성하여 지역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대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lees7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