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환경일보】김남호 기자 = 경기도 군포시는 출산장려사업으로 올해부터 불임부부에 대한 체외수정과 인공수정시술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체외수정시술비의 경우 일반은 150만원까지, 기초생활수급권자는 270만원씩 1회에 한해 지원해준다. 인공수정시술비도 1회 50만원 범위내에서 3회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전국 가구 월평균소득 150%(2인 가족 기준 직장보험료 12만8120원 납부) 이하인 사람이다.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www.mw.go.kr) 공지사항 ‘인공수정 시술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을 이용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군포시 보건소(☏031-390-891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군포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출산장려 사업이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올해부터 출산장려금도 상향해 둘째아는 50만원 셋째아는 150만원 지급한다. 출산축하용품도 지급되고 셋째아의 경우 산후조리원 감면혜택도 준다. 셋째아는 보육료 5만원, 유치원비 5만원씩 매월 지원한다. 또한 영어를 저렴하게 배울 수 있는 군포국제교육센터는 셋째아를 위해 수강료를 50% 할인해준다. 문화예술의 모든 공연도 셋째아의 경우 30% 할인해 입장할 수 있다.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 출산가정이 셋째아를 출산할 경우 2주동안 산모·신생아 도우미도 파견해 준다. 출산 후 1년 이내 모든 산모는 무료로 골밀도 측정도 해준다.

군포시의 이런 시책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경기도가 평가한 출산인구정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군포시보건소 최무선팀장은 “저출산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군포에서 만큼은 아이를 마음놓고 키울 수 있는 사회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시가 독창적으로 펼치고 있는 임산부 전담 구급대, 태아 발배지를 통한 낙태예방홍보 등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