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환경일보】김남호 기자 = 안양시가 올해 추진할 일자리창출과 녹색정책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증액된 올해 지방교부세 442억원을 일자리창출, 서민생활안정 등을 포함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방교부세는 지방자치단체 재정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국가가 교부해 줌으로써 지방행정의 건전한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세액으로, 시는 지난해 처음으로 지방교부세를 지원받은 바 있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그동안 교부세 증액을 위해 금년에 추진할 사업을 면밀히 분석하고 시 재정상태 등 다양한 통계수치를 비교 분석한 자료를 상정해 사전준비에 철저를 기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결과 지난해 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나고 당초 예상했던 액수보다 245억원 증가된 442억원 교부를 확정 받을 수 있었다.

 

더욱이 지방교부세는 특정목적이 정해지지 않은 자주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시는 지역경제와 녹색성장을 중심으로 생활시정에 많은 투자를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방교부세에 포함된 분권교부세가 5년 동안 연장됨에 따라 매년 30억원 가량을 지원받게 됐고,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어 세수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재정적 어려움에서 서서히 헤어나게 될 전망이다.

 

n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