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일보】박문선 기자 = 2009년 12월28일 공영개발사업방식을 추후 결정키로 한 제물포역세권 지구에 대해 여론 동향 및 각 주민대책위 등과 개발방식, 사업규모 등을 협의한 결과 찬성 주민들은 신속한 공영개발을 원하고 있으며, 반대 주민들은 조속히 촉진지구를 해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등 찬반 의견에 큰 변함이 없었다.

 

기 실시한 설문조사결과를 분석해보면 반대(54.1%)가 다수의견이지만, 찬성(44.1%) 의견도 적은 것은 아니며, 지역별로 공영개발사업 추진 찬반 의견이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당초 설문조사 시 주민에게 말한 ‘다수가 공영개발 반대하면 원점에서 재검토’의 약속을 지키고, 쇠퇴하고 낙후돼가는 구도심 지역의 도시기능 회복을 통해 신·구도심간 균형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시의 도시재생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업방식과 규모를 변경해 현 재정비촉진지구는 해제하고 찬성이 많은 지역중심으로 공영개발사업을 다시 추진하는 방안과 반대가 많은 지역은 주민들이 민영개발 추진 등 새로운 방식의 사업 제안시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업가능지역에 대해서는 행·재정적 지원을 적극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민영개발 제안시 정비예정구역지정 등 신속한 행정처리와 공영개발 요청 시 재생사업 목적달성 가능시 구역조정을 추진한다. 사업방식 변경에 따라 그동안 촉진지구지정으로 발생된 개발행위 및 재산권행사 제한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가좌IC주변, 인천역주변 지구와 같이 재정비촉진지구 해제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인천시는 루원시티 등 도시재생사업에 대해서는 충분한 기반시설설치, 쾌적한 주거환경조성과 함께 상업, 업무, 교육, 관광, 문화, 스포츠 기능 등 경제자유구역과 차별화된 기능을 중점배치하고 민간투자유치를 적극 추진해 구도심 활성화를 통해 인천시를 명품도시로 건설하는 데 적극 행정을 펼쳐 나아가기로 했다.

 

smk847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