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일보】박문선 기자 = 인천경제자유구역의 1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09년까지의 투자유치는 기반시설과 외국인 정주요건 개선을 위해 투자유치와 사업역량을 집중했다고 볼 수 있다.

 

2단계 사업이 시작되는 2010년부터는 규제완화를 통한 선진화된 제도를 구축하고, 기업이 경제활동의 자유가 최대한 보장되며, 환경친화적 도시로 최적의 정주여건을 조성해 동북아 최고의 Business Hub를 조성하며, 미래지식산업의 Incubator와 외국인 투자유치의 전략지역으로 동북아 최고의 Science City 조성을 위해 투자유치와 사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투자유치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중점추진방향

 

2010년에는 동북아 최고의 Business Hub 조성을 위해 4대 허브전략(Business Hub, Logistic Hub, IT/BT Hub, Education Hub)을 중점 추진할 것으로 한·중·일 FTA 체결 등 역내 기능적 통합이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IFEZ가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고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

 

2009년에 실시한 ‘IFEZ 투자유치전략 수립 용역’ 결과에 따라 2010년부터 시작되는 인천경제자유구역 2단계 초기부터는 ‘4대 허브전략(Business, IT/BT, 물류, 교육)’을 중점 육성하고 선진화된 경영·정주환경 조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동북아 최고의 비즈니스 허브를 달성하는 데 전략적 목표를 정하고 추진할 예정이다.

 

2010~2015년의 2단계에는 물류 및 첨단산업이 73.3%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고, 2단계 기간 중 물류산업은 Tenant FDI를 중심으로 유치 목표액은 7.3억달러, 첨단산업의 유치목표액은 9.5억달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금융·다국적기업의 지역본부는 IFEZ내 입주기업이 집적화되고,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생기는 경제자유구역 3단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0년부터 시작되는 2단계 사업기간에는 ‘동북아 최고의 Science City’와 ‘복합물류(Sea & Air) 중심지’ 및 ‘물류정보화 중심지’로의 IFEZ의 대외인지도를 제고하고, ‘동북아 교육허브’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산학협력·벤처지원기구 설립과 유치 타켓기업 개별 IR활동과 국제행사 유치 활동을 지속하고 외국인 정주 환경 정비와 투자유치 관련 인센티브를 정비해 전략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추진한다.

 

2010년에는 그간의 IFEZ Image Building 형태의 투자유치 활동에서 Investment Generation 형태의 투자유치 활동으로 투자유치 타켓 기업의 IFEZ 지구 내 현장 방문 유도, Direct Mail과 Phone Call을 통한 적극적인 의사 타진을 통해 관심기업을 도출해 잠재투자기업의 방문 상담과 Presentation으로 IFEZ에 투자하도록 강력하게 유인할 계획이다.

 

주요사업별 추진 내용

 

2010년도 주요 사업별 추진계획은 ‘151층 인천타워를 포함한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을 포함해 크게 17개 사업으로 나눠볼 수 있으며, 각 사업별 추진계획은 아래와 같다.

 

151층 인천타워 및 송도 6·8공구 개발사업은 2010년 중에 151층 인천타워 조기 개발을 위해 기초 및 상부 공사를 추진하고, 151층 주변의 도시개발을 추진한다. 운복복합레저단지조성사업은 주거, 레저, 문화 및 비즈니스가 접목되는 비즈니스 관광호텔 및 레저시설을 유치해 사람, 문화와 비즈니스가 친밀한 비얀드 홍콩 조성을 2010년에는 개별사업에 대한 타켓기업 선정, Tenants 등의 투자유치를 추진하면서, 기반시설 공사를 지속 추진한다.

 

송도바이오단지 조성사업은 2010년에는 Cellgenyx, Bio Support, EONE 등과 같은 투자가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베르나바이오텍코리아 증설에 따른 약 2000만달러의 FDI를 유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외국의료기관 유치를 위해 우수한 투자가를 발굴해 병원사업계획서 접수 및 병원 기본 설계와 마스터 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국제 BIT-PORT 조성사업은 IT, BT 융합기술 개발 단지의 개발과 운영을 통해 IFEZ 녹색성장 기반 구축하고, 청라지구 개발 및 투자유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10년에는 사업부지 매입에 대한 투·융자 심사를 마치고 사업부지를 매입할 것이라고 했다.

 

영종 메디시티 조성사업은 영종지구 개발 및 투자유치 활성화와 메디컬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고부가치 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것으로 2010년에 실시계획 준비 및 투자유치 활동을 위해 설계 SPC를 설립할 계획이다.

 

글로벌대학 캠퍼스 조성사업은 지식기반산업 인프라 구축으로 글로벌 인재양성 및 스탠더드 구축을 위해 2010년도에는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NCSU 등의 외국대학 2개교를 개교하고, 외국연구소 1개소가 입주하며, 캠퍼스에 입주할 캠퍼스 및 연구소와 부속 건물들을 준공할 계획이다. 

 

연세대 송도국제화복합단지 조성을 위해 연세대 송도캠퍼스는 2010년 중에 1단계 공사를 완료하고, 부분 개교를 하며, 도서관, R&D 캠퍼스 등의 2단계 사업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 미래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 앵커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첨단산업 클러스터 내 교육기관 유치사업은 2010년에 인하대, 홍익대, 고려대, 한국외국어대학교 등의 학교의 연구시설이 입주를 위해 토지공급계약 및 건축 착공을 할 예정이다.

 

국제학교(K-12) 건립사업으로는 2010년도에 송도국제학교가 개교하며, 외국교육기관을 유치해 2010년 상반기 중에 청라국제학교와 영종국제학교를 유치할 계획이다. 첨단산업투자유치를 위해 항공우주, 자동차부품, 대체에너지 등의 첨단산업클러스터 구축과 IT기반의 대이터센터, 디지털콘텐츠 및 복합영상미디어 클러스터 구축사업, 국가전략사업인 u-IT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RFID/USN 산업집적화하고 2010년에는 현재까지 추진해온 해외투자가들과 토지공급 계약을 하고, 각종 시설건립 공사를 착공할 예정이다.

 

고용창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선도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업무단지 투자유치 사업은 NSIC와 협력해 지속적으로 앵커 금융기관 및 다국적기업 지역본부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자 한다. 국내외 물류기업 투자유치는 동북아 최고의 물류거점 구축 및 IFEZ 물류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2010년에는 한국이 강점으로 보유하고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의류 등의 제품군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기업 물류센테를 공항과 항만 배후단지에 유치하고자 추진하고 있다.

 

문화예술 중심의 친환경, 국제문화도시로 개발하고 있는 영종브로드웨이 복합문화단지 조성사업은 2010년도에 토지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사업을 착공할 예정이며, 영종지구 내 관광단지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마리나 리조트 조성사업을 위해 2010년에는 마리나 시설 조성 및 투자유치를 위한 TF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투자자를 발굴하고, 조기 착공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국제자동차 경주장 건립을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모터테인먼트 파크 조성사업은 2010년에 사업자 확보 및 사업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로봇랜드와 연계한 동북아시아의 교육, 문화, 역사, 테마파크단지를 조성하는 청라지구 내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2010년에 현재까지 협의해온 투자가들을 대상으로 조속한 시일내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사를 착공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smk847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