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간선도로망 |
2012년까지 계남큰길, 여월택지~남부순환도로 등 4개 노선이 모두 완료되면 지역 간 균형발전은 물론 주간선도로의 소통 원활, 시가지 교통량의 분산효과가 기대된다.
또 서울~부천~인천·시흥 간 통행시간이 단축되고 고속도로와의 연계 도로망 구축 등으로 시민들의 주거, 교통 환경이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 계수대로 개설공사
서울~부천~시흥을 연결하는 계수대로의 부천시 구간은 총 1.63㎞이다. 1단계 사업인 GB지역 1.055㎞ 도로는 2002년 10월 착공해 2008년 6월에 준공했으며, 나머지 GB지역 0.575㎞의 2단계 사업은 2010년 12월 말에 개통될 예정이다. 계수대로가 개통되면 도시 간 균형발전은 물론 향후 개발예정인 계수·범박 지역의 접근이 수월해지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 IC 및 시흥방면 유입 교통량의 우회처리로 시내교통혼잡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서운동~부천삼정동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인천 서운동(봉화로)에서 부천 삼정동(오정큰길)을 잇는 연장 1.0㎞, 폭 30m의 고가도로를 만든다. 2009년 3월에 착공, 친환경적인 고가도로로 2011년 8월에 준공될 계획이다. 만성정체 구간인 삼정교차로의 정체 해소 및 경인고속도로의 대체 우회도로 기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여월택지~남부순환로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여월택지지구(오정구 작동 수주로)에서 신정택지지구(양천구 신월동 남부순환도로)를 연결하는 1.66㎞로 2010년 2월에 착공해 왕복 6차로, 폭 30m 도로로 2012년 8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택지개발 등 시가지 개발에 따른 유입 교통량의 원활한 처리 및 부천 작동 수주로~서울 신월동 남부순환도로의 직접 도로망 구축으로 서울시와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 계남큰길 확장공사
원미구 춘의동 춘의사거리~까치울사거리 2.47㎞ 계남큰길 도로가 왕복 6차로에서 10차로로 확장 개통된다. 이번 확장사업은 지하철7호선 연장건설 공사 완공시점인 201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며, 인천~부천~서울 간 통행시간 단축으로 주간선도로의 교통체증이 상당히 해소될 전망이다.
▷2010년도 주요 도로개설사업 현황
구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수 (왕복) | 준공시기 | 총사업비 (억원) | 2010년 사업비 | 비 고 |
1 | 계수대로 개설공사 | 1.63 | 6 | 2010. 12 | 846 | 85 | |
2 | 인천서운동~부천삼정동간 광역도로 건설공사 | 1.0 | 6 | 2011. 08 | 219 | 54 | |
3 | 여월택지~남부순환로간 광역도로 개설공사 | 1.66 | 6 | 2012. 08 | 645 | 65 | |
4 | 계남큰길 확장공사 | 2.47 | 6→10 | 2012. 12 | 761 | - | 이월예산 |
소 계 | 6.76 | - | - | 2,471 | 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