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은 이달 24일부터 27일까지 프랑스 깐느에서 개최되는 ‘국제음악전시회 MIDEM 2010’에 참가해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확인했다.

 

MIDEM 한국 대중음악 쇼케이스(K-Pop Night)에 참가한 ‘에픽하이’와 ‘f(x)’는 지난 26일(프랑스 시간) 프랑스 깐느 마르티네즈 호텔을 가득 메운 해외 음악산업 관계자 및 미디어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공연을 펼쳤다.

 

MIDEM 국제음악전시회는 프랑스 미디어그룹 ‘Reed Midem’이 주관하는 행사로 올해는 약 80개국 7000여명이 참가한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산업 전시회이다.

 

공연 후 해외 음악관계자들 문의 쇄도, 현지 미디어 뜨거운 관심 표명

 

MIDEM K-Pop Night 공연에서 에픽하이와 f(x)는 한 시간 반 동안 열띤 공연을 선보였다. f(x)는 화려한 안무와 멋진 무대매너로 5인조 걸그룹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줬으며, 에픽하이는 특유의 유연한 랩과 멜로디로 해외에서도 관심을 가질 한국적 힙합 음악을 선보였다. 공연 후 해외 음악관계자들의 문의가 쇄도했으며, 현지 미디어들도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프랑스 음악전문 잡지 플라네트 자폰(Planete Japon)의 기자 노베르 줄리엔(Norbert Julien)은 “프랑스에도 한국 대중음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f(x)와 에픽하이의 쇼케이스를 보니 그 이유를 알 것 같다”며, "이토록 열정적인 무대는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에픽하이 멤버 타블로는 “쇼케이스를 통해 국적과 나이를 불문한 많은 참석자들과의 공감대를 느꼈으며, 경이롭고 즐거운 무대였다”고 말했고 f(x) 멤버 크리스탈은 “많은 분들이 오셔서 놀랐으며 뜨거운 관심에 감사하고 몇 년 후에는 해외 각지에서 f(x)의 단독 공연도 가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 대중음악 유럽진출 발판 넓혀

 

공연 직후 SM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워너뮤직 스웨덴 외 20여개 회사로부터 f(x)의 유럽진출에 대한 문의와 작곡가들의 러브콜을 받았다며 예상보다 한국 걸그룹의 유럽시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에픽하이는 미국의 유명 힙합아티스트 PITBULL의 소속 에이전트로부터 현지 작곡가들과의 곡작업 제의를 받았고, 호주 최대의 음반유통회사 타임레스에서 온·오프라인 유통 제의를 받는 등 10건 이상의 문의를 받았다. 또한 행사기간 중 운영된 한국관 부스에 참석한 17개 업체는 600여건의 상담과 약 550만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올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한국대중음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가수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진출을 이뤄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