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환경일보】김말수 기자 = 부산시는 설날 연휴기간 동안 등산객 및 성묘객 증가로 산불발생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지역실정과 여건을 고려한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마련하여 산불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초동진화 태세를 확립하는 등 설날 연휴기간 중 산불방지와 피해예방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하기로 했다.

 

중점 예방대책을 보면 △설날 연휴 기간 산불방지특별대책 추진기간 설정(2월13일~15일까지, 3일간) △시 본청 및 각 구·군 등 산불방지대책본부 근무를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운영(소속직원 1/6 이상)하고 특히 설날 성묘객 증가에 따른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 자치구·군 등 산불방지대책 추진기관에서는 산불감시원을 공원묘지 등 산불취약지에 집중 배치하여 순찰활동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야간산불 방지를 위한 야간기동순찰대를 편성하여 임도·등산로 등 산불취약지역을 중점으로 순찰활동을 실시하는 등 전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산불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는 이를 위해 전 직원 비상연락체계유지, 조기신고, 유관기관 상호간 협조체제유지 등 초동진화태세를 구축하고 산불 발생시에는 헬기를 이용한 초동진화로 산림피해를 최소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등산객이나 성묘객들에 대한 안내를 통해 △등산이나 입산시 자치구·군 등 산림부서에 문의, 입산이 가능한 곳인지 미리 확인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서는 취사·야영·흡연금지 △산림 또는 산림과 근접한 100m안 지역의 논·밭두렁이나 폐기물 소각금지 △산불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즉시 신고한 후 진화작업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acekms11@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