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환경일보 】김세열 기자 = 경상북도 상주시는 경북 최고의 쌀 생산지역으로 쌀 산업을 융ㆍ복합 및 고부가 6차 산업화로 재배농가의 안전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쌀 산업 선진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상주시는 최근 2년연속 풍작과 최근 쌀소비량 감소에 따른 수급 불균형으로 산지쌀값이 하락해 지역 농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재배농가의 안정적 소득보장과 구조적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쌀산업 선진화 프로젝트 기본구상을 끝내고 세부 사업추진을 위한 연구용역을 2월 중에 실시할 계획이다.

 

또. 전문가, 농업관련 기관단체, 농업인들에게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7월 경에 상주지역 실정에 맞는 ‘전국 최고의 쌀산업 선진화’ 사업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상주 쌀산업 선진화 프로젝트 주요내용은 8대 전략목표와 25개 세부과제별로 목표를 정하고 2013년도까지 690억을 집중 투자해 쌀산업 융ㆍ복합화 및 고부가 6차 산업화를 조기에 실현시킬 계획이다.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쌀생산을 위해 전체 재배면적의 35% 정도를 계약재배해 최고품질 명품쌀단지 3000ha, 기능성쌀 500ha, 가공용쌀 700ha, 품질인증쌀 단지 600ha를 조성한다.

 

또, 쌀생산 경영비 절감을 위한 벼육묘공장을 추가로 15개소를 건립하고, 들녘별 최적경영체 7개소 육성, 맟춤형농기계 1500대 공급 확대 및 농기계 임대사업을 활성화하고, 친환경쌀생산 기반구축을 위해 낙동강 수계지역에 100억원 규모의 광역친환경단지를 1개소 조성하고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시설 1개소를 설치해 경축순환농업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한 쌀가격안정 위해 휴경보상제도입 500ha, 콩, 청예용옥 수수 등 논벼 대체작물재배 500ha, 친환경조사료 생산단지 200ha를 조성해 쌀생산량을 조정하고 고품쌀 유통 활성화를 위해 상주농협 미곡종합처리장(RPC)을 중심으로 브랜드를 통합 육성하고, 건조저장가공시설 2개소를 증설해 시전체 쌀생산량에 대한 저장능력을 현재 40%에서 60%까지 높일 계획이다.

 

쌀가공산업 융ㆍ복합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쌀가공공장을 추가로 3개소 건립하고, 경북대학교 상주켐퍼스 인근에 50억원 규모의 Rice Plaza를 건립해 전국에 생산되는 쌀가공제품 전시 판매는 물론 소비자,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고, 산ㆍ학ㆍ관ㆍ연 협의체를 구성, 쌀클러스터 사업으로 고부가 쌀 산업 연구개발(R&D) 지원센터를 건립도 추진한다.

 

안정적 소비시장개척 확대를 위한 친환경쌀 학교급식 추진과 서울, 경기 등 대도시와 대형유통업체, 대기업체를 대상으로 상주쌀 홍보 및 판촉행사를 실시하고 명품쌀, 기능성쌀, 가공제품 등은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삼백의 고장에 걸맞게 삼한시대 3대 저수지로 알려져 있는 공갈못을 테마로 농경문화 체험, 풍년잔치, 쌀제품 전시 홍보 판매 등 전국단위 행사규모의 ‘2012 상주쌀문화 대축제’를 개최할 계획으로 올해부터 3년간 3억원을 투자해 행사주변에 무농약 이상 친환경들판을 100ha정도 조성할 계획이다.

 

상주시 관계자(임주승 농정과장)에 따르면 2011~2013년(3년간)에 걸쳐 추진되는 쌀산업 선진화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쌀산업은 1차산업(단순생산ㆍ저부가가치)에서 6차산업(첨단가공ㆍ고부가가치)으로 탈바꿈하고 농업인은 경영혁신을 통해 안정적으로 소득이 보장되고((`09년)16만원/80kg→(13년)30만원/80kg), 소비자에게는 입맛을 사로잡는 고품질의 안전 먹걸이 제공으로 상주쌀 소비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매년 가을철만 되면 농민단체에서 쌀값 보장을 위해 벼 야적 시위 등이 되풀이 됐는데 쌀 문제 요구사항이 근본적으로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상주시에서는 올해 7월까지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세부 사업별 우선순위와 연차별 투융자 계획을 확정해 하반기부터 중앙정부 및 경북도를 수시로 방문해 사업내용 및 취지를 설명하고 국ㆍ도비 예산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한편, 상주시는 이와같은 쌀 산업 선진화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지난해 11월 쌀가격대책협의회를 구성해 농업인 단체 등과의 토론을 시작으로 12월에는 시의회와 쌀가격안정대책협의회 위원, 농업인 단체, 농협, 관계 공무원 등이 함께 상주쌀산업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선진농업 견학 및 현장워크숍으로 진천시, 예산시, 연기군 등을 돌아보며 상주시 농업ㆍ농촌 현안사항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했으며 또 지난 1월에도 쌀 산업선진화 워크숍을 갖는 등 준비를 해왔다.

 

mkhksm@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