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환경일보】김세열 기자 = 경상북도 문경시는 관광도시 건설등 각종 지역개발사업 및 토지경계분쟁 해소를 위해 인공위성을 활용한 최신 GPS측량방법에 의한 자연마을 단위 지적측량기준점 설치 사업을 추진중이다.

 

지적도근점.
▲지적도근점
지금까지 산간 오지나 시골 자연마을 등의 지적측량은 영구적인 측량기준점이 설치되지 않아 인근의 기준점을 활용해야 했기 때문에 토지민원발생뿐만 아니라 측량자마다 상이한 측량결과를 제시해 소유자간 빈번한 경계 다툼 등으로 많은 불편이 있어왔다.

 

문경시는 이런 불편을 해소하고 주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올해까지 1억8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관내 314개의 자연마을마다 각각 2내지 5점 정도의 지적측량 고밀도 기준점을 설치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580점을 설치를 완료했으며 금년도에 200점을 설치할 계획이다.

 

문경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완료되면 1910년대 일제 강점기 시대에 설치돼 있는 측량기준점의 성과를 재확인해 성과가 낮은 기준점은 사용하지 않고 이번 설치한 지적기준점을 기준으로 신속·정확한 지적측량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지적측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토지경계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지적 불부합지 해소와 각종 지역개발사업 추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