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환경일보】오부묵 기자 = 양산시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안정적 일자리 창출과 어려운 지역상권의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2010년 희망근로 사업을 오는 3월2일부터 6월30일까지 4개월간 실시한다.

 

금년 양산시 희망프로사업은 27억여원을 투입해 취약계층 450여명에게 한시적으로 일자리를 제공한다. 참여자격은 근로능력자로서 가구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이면서 재산이 1억3500만원 이하인 취약계층에 한정된다. 공무원의 배우자 등은 참여할 수 없다.

 

지역영세상인 소득 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와 동일하게 임금의 30%는 희망경제카드로 지급되고, 조기 경기회복을 위해 유통기한은 발행일 후 3개월로 제한된다. 희망프로젝트 대상사업은 저소득층 슬레이트지붕개량 사업, 취약계층지원 사업 등 ‘10대 친서민·생산적사업’을 집중 추진하게 된다.

 

또한 시에서는 취약계층근로자를 고용하는 소기업에 대해서는 채용장려수당을 지급하는 등 구인난 해소와 취업지원을 위한 사업도 실시한다. 양산시는 오는 3월부터 실시되는 금년도 희망근로 10대사업 중, 소기업 일자리지원사업에 25명을 배정, 지속해서 참가자를 모집해 기업체 인력지원과 청년층 실업난 해소에 힘을 쏟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산시는 기업체가 희망근로참여 자격을 갖춘 근로자를 고용할 경우 채용장려수당 명목으로 월 60만원을 지원하며, 희망근로자는 기업체가 부담하는 금액을 합쳐 월 100여만원 이상 보수를 받을 수 있으며, 오는 3월부터 4개월 동안 지원한다.

 

시관계자는 “소기업취업지원사업은 기업여건에 따라 희망근로 사업이 종료되더라도 정규직원으로 계속 고용될 수도 있어 안정적 일자리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usobm@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