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일보】박문선 기자 = 행정안전부와 인천광역시는 새마을금고연합회와 신용보증재단과 공동 협력을 통해 저신용 영세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지역희망금융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10억2000만원(행안부 50%)을 인천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하고 재단은 보증규모 10배인 102억원을 신용보증 한다. 새마을금고연합회 인천지부는 4%의 저금리로 영세 자영업자에게 대출하며 이자차액보전을 담당한다.

 

이번 ‘지역희망금융사업’은 저신용 영세자영업자가 제도권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대부업 등 사금융시장으로 유입돼 고금리로 고통 받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관계기관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동의 노력을 다하자는 의미에서 추진하게 됐으며 17일부터 인천지역 53개 새마을금고에서 대출사업이 시행된다.

 

신청자격으로는 유등록‧무등록 자영업자로서 신용등급평가 등 소정의 심사(약 7일 소요)를 거쳐 결격사유가 없는 신용등급 6~10등급인 저신용 자영업자에게 지원되며, 대출조건으로는 1인당 300만원한도, 연리 4%, 신용보증료 연 1%, 대출기한은 최장 3년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으로 대출된다.

 

대출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는 주민등록증, 사업자등록증, 금융거래확인서 등을 구비해 사업장과 가까운 새마을금고를 방문접수 후, 소정의 신청서류 등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한편 인천광역시에서는 그동안 신용등급이 낮아 금융기관에서 소외돼 고리채 등 사금융을 이용한 영세자영업자들에게 무담보, 저금리로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서민들의 생활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인천경제통상진흥원 등 자영업자 지원기관을 비롯한 산하 기관에 홍보를 병행해 수혜 대상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smk847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