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김관후 기자 =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3월30일 경북도청 제1회의실에서 경주 강동 및 문경 봉룡 일반산업단지 지구지정과 산업단지 계획 승인을 위해 2010년 제1회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로 지구지정 및 산업단지계획승인과 동시에 사업을 착수하게 돼 필요한 공장용지를 적기에 공급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에서는 ‘경주 강동 일반산업단지’는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 일원에 1083억원을 투입해 2012년까지 96만7000㎡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한 강동 일반산업단지를 조건부 승인했다.

 

   강동 일반산업단지는 현우산기(주)외 2개사 ‘현우에스엠티(주), (주)현우이엔씨’가 사업 확장에 따른 추가 공장용지 수요발생으로 전체 산업시설용지 중 20만2000㎡를 사업시행자가 사용하는 실수요자 사용방식으로 승인돼 분양에는 별다른 문제점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유치 업종은 협력사가 사용하는 업종중심으로 비금속광물, 금속가공제품, 기타기계 및 장비, 자동차 및 트레일러 업종이 유치될 예정이며,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연간 1600억원의 총생산액과 3200명의 고용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경 봉룡 일반산업단지’는 문경시 마성면 외어리 일원에 442억원을 투입해 2011년까지 410천㎡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된 봉룡 일반산업단지 도 조건부 승인했다.

 

   봉룡 일반산업단지는 ‘절연전선 및 케이블’ 제조업을 주업종으로 하는 (주)제일케이블이 사업시행자로 2009년 6월 경북도와 MOU를 체결한 기업체로서 사업 확장 및 이전계획에 따른 공장부지 확보로 산업시설용지 중 63%(170천㎡)를 자가 공장 건립에 사용할 계획이며, 협력사 9개 업체가 입주를 희망하고 있어 분양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유치 업종은 전기장비,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기타기계 및 장비 제조업이 유치될 예정이며,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연간 1900억원의 총생산액과 1500명의 고용효과를 창출 할 것으로 전망. 경북도 관계자는 산업단지는 산업 생산 활동의 집단화, 계열화로 물류체계개선을 통한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기업유치로 인구증가 및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하는 등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경북도는 이미 2009년 9월 산업단지개발지원센터를 설치해 산업단지 승인신청 이전부터 도시계획, 교통, 농지, 환경여건 등을 관련 부서 합동으로 개괄적인 입지타당성을 사전에 검토하는 등 산업단지 조성에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rhksg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