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김관후 기자 =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에서는 4월1일 구미시 소재 고아농공단지에서 ‘농공단지 활성화 전략과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가 지난 1983년부터 농촌지역 경제활성화와 농외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추진한 농공단지의 현황과 실태를 분석하고 이에 근거한 활성화 방안을 산업적, 제도적 관점에서 모색했다.

 

   1983년 경제기획원에서 ‘농어촌소득원개발촉진법’ 제정으로 도입된 농공단지는 경북에 54개 단지, 900개 업체에 2만여 명이 종사하며 전국적으로는 385개 단지, 5400개 기업에 12만여 명이 근무하고 있어 지역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도내 농공단지는 대부분 2000년 이전 조성돼 기반시설의 노후화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 및 입주기업체 경쟁력 제고에 어려움이 있어 기존 농공단지에 대한 리모델링, 구조고도화사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동필 박사는 ‘농외소득정책에 대한 반성과 지역특화산업 연계를 통한 경북지역 농공단지 활성화전략’을, 경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 김상곤 박사는 ‘경북지역 농공단지 문제점과 구조고도화를 통한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2부에서는 박원규(농공단지경북협의회장), 황호림(한국산업단지공단), 김재수(경북대 교수), 김종태(경북도 사무관)씨가 이석희(경북테크노파크) 단장의 진행으로 우리도 농공단지 현황과 문제점, 정부의 지원정책 등 다양한 시각에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경북도 관계자는  “기존 노후 농공단지 실태를 면밀히 조사 분석해 국비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기업하기 좋은 농공단지를 위해 장기적으로 구조고도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hksg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