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이재웅)은 오는 12~16일 프랑스 깐느에서 개최하는 세계 최대의 영상물 견본시 MIPTV에 한국공동관을 설치하고 지상파 방송사를 비롯한 제작사와 배급사 등 한국 콘텐츠 업체의 수출을 지원한다.

이번 MIPTV는 역대 최대 규모인 60여개의 업체가 참여하며, 특히 한국공동관의 브랜드를 ‘Created by Korea’로 정하고 콘텐츠 수출을 위한 일관된 홍보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올해 MIPTV에는 여성캐릭터의 성공스토리를 담은 드라마가 특히 눈에 띈다. 남자보다 뛰어난 리더십을 가진 여주인공들이 등장하는 드라마로는 KBS ‘거상 김만덕’과 60개 나라에 수출된 바 있는 ‘대장금’을 연출한 이병훈 감독의 후속작 MBC ‘동이’와 같은 사극 외에도 여검사의 성공기를 그린 SBS의 ‘검사 프린세스’라 해외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완성도 높은 대작다큐멘터리도 풍성하다. 작년에 ‘한반도의 공룡’을 다큐멘터리 사상 최고가에 판매한 바 있는 EBS는 ‘한반도의 매머드’로 새로운 기록에 도전한다. 또한 MBC에서는 시청률 20%를 넘은 인기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MBC 플러스미디어에서는 12개국 로케이션을 통해 2000년간의 종이 전파 경로를 탐사하는 문화다큐멘터리 ‘페이퍼로드’를 판매할 예정이다.

3D 입체 영상 애니메이션관에 해외 방송사들 주목

세계적으로 3D 입체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그림스튜디오에서는 바이어들이 직접 3D입체 영상으로 애니메이션을 감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치하고 콘텐츠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글로벌애니메이션 지원작인 ‘드림킥스’도 동물들의 실감나는 축구경기 영상으로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을 앞두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확보하고자 해외 방송사의 주목을 끌고 있다.

문화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MIPTV를 준비하기 위해 콘텐츠수출협의회 운영회의(회장 MBC 민완식 팀장)를 개최하고 한국콘텐츠의 해외진출전략 방향을 논의하는 등 견본시 참가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향을 청취했다.

이에 따라 이번 MIPTV에서는 한국다큐멘터리의 스크리닝행사, 한국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광고지원, 공동관에서의 네트워킹 행사 개최 등의 활동과 함께 한국공동관을 찾는 바이어를 위한 한국 콘텐츠 산업 안내 자료와 기념품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