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지난 20일 서울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아주국제외상학술대회’에서 미국·일본·영국 국제 전문가들이 중한 외상환자의 사망을 줄이기 위해서는 권역외상센터(Major Trauma Center) 설립이 정책 성공의 핵심요인이라고 밝혔다.

 

Raul Coimbra 교수는 미국이 1990년대 외상센터 전문치료체계를 도입해 예방가능한 외상환자 사망률(Preventable Trauma Death Rate)이 도입 전 34%에서 15%로 감소된 효과를 소개했다. 특히 다발성 외상환자의 특성 상 현장에서의 긴급한 조치·이송과 병원 치료단계에서 양질의 전문 인력을 유지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병원 내에서 다자간 협력을 이루는 정부의 포괄적 접근(Inclusive trauma care system)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unihiro Mashiko 교수는 2000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일본의 외상전문치료체계 구축 성과로 2008년도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가 4.7명/10만명으로 세계 5위권에 진입한 국제통계를 제시했다. 이는 우리나라의 14.7명 수준과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우리나라에는 없는 Doctor-Heli 프로그램을 2000년부터 도입해 중한 응급환자에 대한 의사동반 응급환자 전용헬기로 외상치료체계 내 병원 전 이송서비스에 대한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이는 구급차 이송 시 의료기관에 도달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54.7분 걸렸을 것을 28.3분으로 줄여 26분을 단축해 대량 출혈이 있을 경우 환자 사망률을 90% 이상에서 50% 미만으로 사망률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대병원 조기홍 교수는 “현재 OECD 회원국 중 중증외상 환자의 치료 거점센터가 없는 나라는 유일하게 한국뿐이며, 그 치료수준이 선진국과 격차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지적하며, 우리나라에서 외상으로 인한 사상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외상체계에서 최종 치료기관의 역할을 담당할 ‘권역외상센터’를 건립하는 일”과 “국내 중증 외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다발성 외상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를 양성’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적절한 인구분포와 지역적으로 도달 가능한 시간에 따라서 발생한 환자를 몇 곳의 외상센터로 집중시키는 규모의 경제를 강조했다.

 

정부는 선진국 수준의 예방가능한 사망률(현재 32.6% → 2012년 25% → 2015년 20%)을 달성하기 위한 권역외상센터 설립·운영의 시급성이 제기된 바, 올해 4월부터 KDI(Korea Development Institute, 한국개발연구원)를 통해 6161억 규모의 예비타당성 조사분석을 실시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2011년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