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역삼동 일대 전자파 측정 결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일대 전자파 측정 결과(측정일시 2010년

6월22일, 28일)

[환경일보 김원 기자]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대표 이덕승)는 지난 6월23일 유해전자파로부터 국민건강 지키기 운동 발대식을 갖고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으며 관련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의 전자파 노출량 측정 지도 제작을 추진해 왔다.

 

우선 일차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일부 지역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일대의 고주파 전자파 노출량 측정 지도를 만들어 공개했다.

 

측정결과 전체적으로는 역삼동 일대의 전자파 노출이 서현동 지역보다 월등히 심했으며 양 지역 모두 전자파 노출이 극심한 지역이 있다. 이러한 극심 지역은 상시 근무하거나 생활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즉각적인 전자파 감소 조치가 필요하다.

 

이동통신 중계 기지국의 설치를 해주는 대신 일정금액의 사용료를 받는 건물은 실상 전자파 노출량이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오히려 그 주변은 전자파 노출량이 막대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전자파 노출량 측정 지도를 전국적으로 계속 만들어 나감은 물론 각종 전자파 발생원들에 의한 노출량을 측정해 일반에게 공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심 빌딩 옥상에 늘어가는 중계기 모습.
▲도심 빌딩 옥상에 늘어가는 중계기 모습
정부와 관련 기업들은 극한 값에 해당하는 전자파 인체보호기준만을 근거로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지만 시민의 입장에서는 전자파 노출량이 제대로 표시된 정보를 알 권리를 가지며 전자파에 과연 얼마만큼 노출될 것인 지에 대한 문제는 주민과 사용자의 동의 없이 정부나 방송통신위원회나 관련 기업체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항이 아니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이같은 전자파 노출지도가 작성되면 그동안 막연하게만 알았던 전자파에 대해 시민들이 구체적인 숫자로 노출량을 비교, 판단할 수 있어 향후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인근 건물에 상시 근무 또는 생활하는 시민들에 대한 대책 마련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인이 근무하는 곳이나 주거 등 장시간 머무르는 공간 주변에 이같은 중계기가 설치돼 있다면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해 보고 위해가능성이 있는 수치라면 필요한 차단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전자파 측정 신청은 녹색소비자연대 생태주거운동본부(담당이사 김시형☏02-03273-7117)로 하면 된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