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서울시에서 추진중인 ‘음식점 원산지표시 자율확대’에 참여하는 업소가 2010년들어 대폭 늘어나고 있는데 2009년도에 참여 업소가 2,800여개소였으나 2010년에는 상반기에만 이미 3,000여개소가 추가로 참여하고 있으며, 2010년말까지 9,000여개소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식재료가 변경될 때 마다 원산지를 바꿔 붙여야 하는 번거로움과 수입 식재료에 대한 낮은 소비자 인식 등으로 자율확대 표시제에 참여하기 쉽지 않으나 이렇게 참여업소가 늘어나는 이유는 식재료의 원산지를 떳떳하게 밝히고 고객에게 양심적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안심마케팅효과를 통해 영업에도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음식점을 이용하는 고객이 원산지가 어딘지는 알고 먹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서울시가 2009년 4월부터 ‘음식점 원산지 자율확대표시’ 사업을 추진한 이후 생겨난 모습인데 ‘음식점 원산지 자율확대표시’란 법적 의무표시 품목인 5종외에 소비량이 많고 수입 비율이 높은 주요품목 22종을 대상으로 음식점이 자발적으로 원산지를 표시하는 제도이다.

 

 자율확대가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안 지켜도 강제할 권한이 없는데다가 수입산을 굳이 표시하기 꺼려하는 일부 음식점의 소극적 태도로 인해 어려움도 있었으나 많은 음식점들이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고 적극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보다 많은 음식점이 자율확대 표시제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인 시민고객의 원산지표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시민고객이 음식점을 이용할 때 자율확대 참여업소인지 아닌지 관심을 표명해 주는 것만으로도 음식점의 참여의지를 높여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참여대상업소 면적기준을 현행 300㎡이상에서 200㎡이상으로 확대해 시민고객이 더욱 안심하고 식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