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전력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1인당 연간 전력소비는 1만8000kWh로 세계 최고 수준(우리나라 7028kWh)이다. 수력자원 이외에는 에너지자원이 부족하며 전력규모가 큰 펄프, 제지, 광업, 제철, 화학공업 등이 발달해 전기요금이 제조원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력 외에는 부존자원이 빈약한데다 이미 수력은 개발한계에 봉착했고, 기후변화협약을 강요 받고 있는 스웨덴으로서는 원전 외에는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스웨덴 정부는 ‘다음 세대에 책임전가 금지’, ‘폐기물처리는 공동책임’이라는 대원칙하에 자원독립을 선언하고 과감히 원자력을 선택했다. 정부는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국민은 정부의 판단과 과학자의 연구결과를 신뢰한다. 스웨덴은 현재 10기의 원전을 가동하면서 전체 전력량 14만5887GWh의 약 42%에 달하는 총 6만1335.9G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원전 설비용량은 9611MW, 이용률은 78.17% 수준이다. 중저준위 방폐장,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 예정지, 원전 3기를 운영중인 스웨덴 포스마크 원자력 단지는 수십년간 투명한 행정과 주민과의 소통으로 어렵게 이뤄낸 걸작이었다.

 

원전은 투명성이 생명, 신뢰 잃으면 50년 퇴보

국민의 알권리가 우선, 어려서부터 교육 실시

인프라 구축, 지역발전 위해 원전유치경쟁 치열

 

포스마크 전경3

▲포스마크 원전단지 전경, 앞쪽부분이 방페장 부지

   <사진=SKB제공>

스웨덴, 원자력을 선택하다

 

스웨덴은 1940년대 후반부터 원자력사업을 시작해 1945년 연구용 원자로를 가동하고, 1972년 첫 상업용 원자로(BWR)를 가동했다. 1975년 원자력문제에 대한 논쟁이 가열됐지만, 정부가 발표한 13기 원자력발전소 건설계획에는 대부분 찬성했다. 1976년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 에너지계획이 흔들리고 방사성폐기물 문제가 대두됐다. 1980년 국민투표로 2010년까지 원전을 폐기하기로 결의해 운전 중인 12기의 원자력발전소를 2010년까지만 운영하고, 2010년 이후에는 지역난방을 포함해 원자력발전을 불허하기로 결정했다. 1997년에 단계적으로 원전을 폐기하는 에너지법을 제정했지만, 현재까지 2기만 폐쇄한 상태다.

2006년 친원전 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자유당이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2009년 정부는 원자력 폐기정책을 폐지하기로 결정, 원자력발전소 건립을 허용키로 했고, 추가 도입도 검토 중이다.

 

폐기물 처리 책임자는 국민 모두

 

스웨덴은 에너지부에서 모든 원전 정책을 수립한다. 원칙은 ‘100% 투명한 정보공개’와 방사성폐기물을 완벽하게 처분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올 경우에만 원전을 건설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미디어에 항상 가깝게 접근해서 올바른 정보를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스웨덴 국민의 사고방식에는 색다른 것이 있다. 모든 산업시설은 폐기물을 동반하며, 폐기물은 일종의 부속물로 본다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체와 사용자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스웨덴에서는 감옥, 쓰레기처리장, 하수종말처리장 등을 혐오시설로 취급하지 않는다. 방폐장도 산업활동의 부속물로 보고 모든 지자체에서 유치경쟁을 벌인다. 그로 인해 유동인구도 증가하고, 도로 건설로 지역발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스웨덴은 1972년 원전을 지으면서 홍보관도 함께 지어 홍보를 시작했다. 어릴 때부터 과학교육을 통해 우라늄, 농축에너지 사용법 및 폐기물 처리를 가르친다. 방사능의 종류와 처리방법, 위험성도 물론 함께 가르친다. 원전 산업 폐기물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은 10만년 동안 안전하게 보관해야 할 정도로 위험하다는 것도 주지시킨다.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이 포스마크에 확정됐지만,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은 국민투표 없이 정부가 지정했고, 원전은 1988년부터 방사성폐기물 처분장과 함께 건설했다.

 

사용후핵연료는 영구처분

스웨덴원전분포현황.bmp
▲스웨덴 원전분포현황<사진=SKB제공>

 

스웨덴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은 해저동굴처분하고 있으며, 사용후핵연료는 고준위 폐기물로 간주해 직접처분한다는 방침이다. 원자력발전 4개 회사가 출자해 사용후핵연료 및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의 최종 처분에 관한 연구개발, 처분장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전담기관 ‘스웨덴 핵연료·폐기물관리회사(SKB사)’를 설립했다.

 

사용후핵연료는 영구처분에 앞서 중간저장을 하고 있으며 CLAB에서 약 30년간 저장한 후 영구처분장으로 운반할 계획이다. 직접처분을 위해 지하연구소 및 캐니스터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고, 2009년 사용후핵연료 처분장 부지로 포스마크를 선정했다.

 

세계유일 해저동굴 처분지, 포스마크

 

포스마크 원자력단지는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에서 북쪽으로 160km 떨어진 발틱 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시설로는 중·저준위 방폐장,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 예정지, 포스마크원전 1·2·3호기가 있다.

SKB가 운영하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은 세계 유일의 해저동굴 처분방식으로 수심 5m의 해저 약 50m 암반에 설치돼 있고, 동굴 총 길이는 4.5km에 달한다. 처분용량은 6만3000m³(200ℓ용량 30만드럼)이며, 1988년 4월 운영을 시작해 연간 약 1000m³의 폐기물을 반입하고 있다.

 

운영요원은 약 12명이며, 중앙집중식 컴퓨터시스템과 제어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해안에는 부대시설로 동굴내에서 발생하는 라돈가스를 뽑아내는 환기시설이 설치돼있고, 수용한계에 도달해 폐쇄되더라도 400년 동안 어떤 서비스를 받지 않아도 될 정도로 설계돼있다.

 

동굴은 폐기물처분 용량의 증대에 따라 언제든 시설증가 가능하며, 각 1.2km 길이의 2개의 진입동굴(운영터널, 건설터널)이 있다.

 

고준위폐기물은 10만년 안전보관 보장

 

지난 1977년부터 3년간 3개 부지에 대해 타당성 평가를 실시했다. 수송을 고려해 해안지역이면서 원자력 시설에 대한 인허가를 받은 부지를 고려, 지질학적 측면을 감안해 발틱해안 3개부지를 선정했다. 1980년부터 2년간 정밀지질조사를 수행한 결과 지질(화강암), 주변환경, 주민수용성 측면에서 포스마크지역이 최적부지로 최종 선정됐고, 1983년부터 약 6년간 건설공사를 진행해 1988년 운영을 시작했다.

 

포스마크시 대표로 구성된 안전위원회 및 일반시민들이 환경관리 과정과 환경시료 테스트 결과 비교검토 단계까지 참여하며, 환경감시 결과는 365일 공개되고 있다.

 

시설 입지에 따라 철도, 항만, 전기, 수도 등 사회간접시설을 확충한 것 외에는 국가차원의 지역지원은 없었다는 것도 특징이다. 포스마크 처분지로 인해 고용효과가 증대(주민 6000여명 중 1000여명 고용)됐고, 연간 약 2만5000명의 관광객 방문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됐다.

 

발생지 처리원칙으로 기존 원전지역에 부지를 확보해 지역주민과의 마찰 최소화했고, 건립단계부터 각종 정보공개, 지하동굴 내부 관광코스로 공개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어내는 데 성공했다.

 

암반, 점토, 동 캡슐의 안전 3중장치

 

해저동굴의 조건은 지하수 흐름이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암반에 균열이 없고 광물, 미네랄 등 수분도 없어야 한다. 스웨덴의 화강암은 빙하시대 얼음 밑에서 만들어져 굉장히 단단하다. 10년전부터 고준위 폐기물에 대한 홍보를 시작했다. 중저준위는 300년이면 자연방사능 수준으로 낮아져 문제없지만 사용후핵연료인 고준위는 10만년 동안 보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렸다.

 

포스마크는 10만년이란 세월을 역사에 비유했다. 스웨덴 암반은 1억년짜리인데, 1억년을 견뎠으니까 그 안에 폐기물을 넣으도 10만년은 버틸 수 있다고 홍보하면서 공론화를 시작했다. 20년전부터 지질을 조사해 정부와 국회가 보고서를 검토했고, 지자체 주민에 의견을 물어 최종 결정했다.

 

오스카샴과 포스마크가 유력 후보지로 4년간 유치 경쟁을 벌였는데, 포스마크 암반이 더 좋다고 결론나서 SKB에서 추천했고, 최종 부지로 결정됐다. 지하 500m를 파 내려가 3km의 굴을 파는 시스템인데 지하 500m는 지진, 쓰나미로부터 가장 안전한 곳으로 꼽힌다.

 

지하 500m에는 또한, 가스 먹는 박테리아가 발견돼 이곳에 폐기물을 처리하면 안전할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누구도 안전에 대해 100% 보장할 수는 없으며 관련 연구는 계속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에 더 앞선 기술이 개발돼 자손들이 자원으로 쓰겠다고 할 것에 대비해 회수 가능하도록 보관된다.

 

포스마크 브리핑

 

SKB 스웨덴 전력그룹사

홍보관 피터 앤슨(Peter Jansson) 관장

 

포스마크 브리핑

▲ 피터 얀슨 관장<사진=김익수 기자> 

포스마크는 18세기까지 대장장이들이 살던 마을이며, 16세기에는 제철업 전성기를 누렸다. 포스마크 발전소가 포스마크 마을 땅을 사들였다. 포스마크발전소는 스웨덴 국영 기업 바텐팔과 민간기업이 공동소유하고 있고, SKB는 바텐팔과 E-on, OKG, 포스마크발전소 등이 공동소유하고 있다.

 

◆ 포스마크 원자력발전소

 

1,2호기(1980년과 1981년)와 3호기(1985년)가 가동 중이며, 모두 비등 경수로(Boiling Water Reactor) 방식이다. 스웨덴 전체 전기의 22%(원자력발전의 40%)를 공급하며, 노르딕국가 전기시장의 7%를 차지하고 있다. 종업원 1034명과 풀타임 컨설턴트 550명 등 1643명 근무이 근무한다.

발전소에서 나온 온배수를 직접 배출하지 않고 먼저 해안 1km 앞 바다에 만들어 놓은 유수지까지 끌어서 잠시 가두어 둔 채 바다생물과 해조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중이다. 유수지는 원래 있던 작은 섬들을 연결해 만들었고, 넓이는 1㎢ 규모다. 온배수가 바로 배출될 때의 온도와 발트해 바닷물 간의 온도차는 10℃ 정도다.

 

◆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3중차단막 2

▲동캡슐<사진①=SKB제공>

 


 

해안에서 2㎞ 떨어진 해저동굴에 설치돼 있다. 해저 15m에서 50m 깊이에 있다. 전국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이 집결 처리되며, 배로만 운송한다. 배 한 척에 3만㎥ 용량을 취급하며, 매일 들어오는 게 아니라 가끔씩 들어와 하역작업과 운송 보관이 이뤄진다.

 

임시 저장한 후 캡슐화 공장 거쳐서 영구저장하게 된다. 가득 차려면 멀었지만, 먼 장래 수요에 대비해 용량을 두 배로 확장할 계획이다.

 

처분계통도2

▲사용후 핵연료는  지하 400~700m 깊이에 3중안전장치로 영구처분된다<사진②=SKB제공>

 

자료5

▲3중 안전장치의 소재인 동, 점토, 암반

<사진③=SKB제공>

◆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부지

 

포스마크 발전소 바로 옆 해안에 부지를 선정했다. 사용후 핵연료봉 십수개씩을 동캡슐에 넣어서 400~700m 지하의 2~4㎢ 암반 위에 배치하게 된다. 이 곳까지 내려가는 길은 나선형으로 3~4㎞에 이른다.

 

동캡슐은 주위를 점토질의 원형통으로 감싸고 기층에는 화강암 기단으로 받친다. 적어도 10만년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다.(사진 ①, ②, ③)

 

1977년부터 1985년까지 지역탐구가 계속됐고, 1990년대 타당성조사(1993~2002년)를 거쳐서 부지 조사(2002~2008년)를 마쳤다. 이곳은 기존에 원전이 있는 곳이라 수용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졌다. 광물, 유적지, 천연기념물 여부 검토, 장기적 안전여부검토, 환경영향과 사회영향 평가, 주민설명회와 방문행사, 전시회 등이 계속됐다.

 

1980년부터 방사성폐기물 기금을 모으기 시작해 2008년 현재 40억유로를 모았고 연구, 관리, 폐쇄까지 전과정을 고려해 100억 유로까지 축적할 계획이다.

 

주민에공개3
▲모든 진행사항은 주민들에게 투명히 공개된다<사진=SKB제공>

Interview

 

“최종목표는 지자체주민 복지”

 

안나레나 부시장

▲외스터하메(Ostehammar) 시 안나레나 쉬델블독

(Anna-Lena Soderblom) 부시장

열린 마음과 투명성이 관건

관련지식 늘수록 신뢰높아져

 

# 원전이 먼저 있고 중저준위 처분장이 들어섰다. 주민들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나.

 

갈등이 있었다. 처음 원전 건설할 때 해결책 찾기 전까지 반대가 심했다. 그러나 일부의 반대보다 전체 사회를 중시해야 한다. 위험한 원료, 방사성물질은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 주민들은 어떻게 설득하나?

 

우린 설득하지 않는다. 주민들이 과정에 참여한다. 세미나도 열고, 현장도 보면서 신뢰얻기 위해 시간이 많이 걸렸다. 원전을 만들때부터 정보센터를 열었고 지난 30년 동안 온갖 정보를 제공하면서 신뢰를 쌓았다. 그 노력의 결실이라고 본다.

 

# 다른 지역에서 포스마크에 대해 반대한다던가 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는가?

 

시민단체는 전 세계적인 활동을 벌이는 특성을 갖고 있다. 스웨덴 시민단체는 세미나, 원전 진행과정에 함께 참여한다. 어떤 이슈를 다른 각도에서 보고 접근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민주적, 합법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엇이든 다 오픈해야 한다.

 

# 원전 추가 결정이 발표됐는데.

마을전경3

▲안나레나 외스터하메 시 부시장은 1973년부터 지금까지

와스터하메 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시에서 25년째 근무하고

있다. 집으로 향하는 그녀앞에 펼쳐져 있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바로 그곳이었다. <사진=김익수 기자>


 

기존 10개의 원전이 노후되면 폐쇄하고 다시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원전 수는 같지만, 차세대 원자로를 도입해 전력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새로운 법은 8월에 생길 것이다. 정부가 바뀌지 않으면 그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는데, 녹색당과 공산당은 원자력을 원치 않는다.

 

# 원자력이 지금에서는 최선의 전력생산방식이라고 생각하나?

 

한 종류의 에너지에 주력할 것이 아니라 전체 에너지의 균형을 생각해야 한다. 태양, 조력, 풍력, 바이오매스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 한국에서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식을 어떻게 공론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서둘러야 한다. 폐기물이 계속 쌓이기 때문에 기다릴 수 없다. 신뢰를 쌓으려면 오래 걸린다. 국가와 지역문화를 고려해서 개인면담, 소집단 상담, 직접방문, 세미나, 설명회 같은 온갖 노력을 다하고 이해당사자들이 질문하게 해서 자신의 답을 얻어가게 해야 한다. 전기가 없을 때를 생각하게 해야 한다.

 

# 안전 운영을 위해 주민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나?

 

중저준위 처분장의 운영상황을 SMS 문자로 주민들에게 실시간 제공한다. 위험한 물질별 안전보호 조치는 기업체의 의무이며 지자체는 주로 (원전 관련)혜택을 설명한다. 우리가 주민들을 설득하려고 해서는 안되고, 그들이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30년간 주민들에게 과정을 알려주고, 이것이 가장 안전하고 훌륭한 방법임을 확신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지금은 주민의 80% 정도가 원전 관련 시설에 찬성한다.

 

1980년 원전 3호기가 들어서면서 나도 우려했다. 그러나 원전시설의 나사 하나까지 모두 알게 되면서 더 많은 지식이 두려움을 없애 주는 것을 느꼈다.

 

<스웨덴 포스마크=김익수 기자·취재협조=한국원자력문화재단, 스웨덴전력그룹(SKB), 스웨덴 외스트하메르시>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