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환경일보】오부묵 기자 = 울산 중구청은 다음달부터 두 달 동안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되지 않아 현실적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차상위계층에 대한 일제조사에 들어간다.

 

차상위계층은 기초수급자 바로 위에 있는 저소득층으로 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20%이하에 불과하지만, 수급자로 포함되지 않아 복지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중구청는 이들 가구에 대한 소득·재산조사 및 현지 확인조사결과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기준에 해당하는 가구에 대해서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선정해 생계·주거·의료급여 등을 지원하게 된다.

 

아울러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를 일부 초과하는 가구에 대해서는 재산·의료·교육·자활특례 여부를 적극 검토하고, 갑작스럽게 위기상황에 처한 가구에 대해서는 긴급복지지원을 실시함으로써 추석과 환절기를 앞두고 저소득 취약계층의 생계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찾아가는 서비스 행정에 앞장선다.

 

또한 차상위계층으로 분류된 생활이 어려운 가구를 대상으로 실직, 재난, 사고, 질병 등 일시적으로 생활기반을 상실한 세대에 대해서는 응급구호비를 지원하고, 근로능력이 있는 자에게는 자활사업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해 기초생활수급자로 전락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해 더불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 나간다.

 

이와 함께 제도적으로 지원이 힘든 가구에 대해서는 금융권 및 민간후원 기관과 적극 연계해 기부문화 활성화에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갈 예정이다.

 

중구청 관계자는 “이번 사회취약계층에 대한 일제조사는 현행 기초생활보장사업 등의 제도적인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소외계층을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실천해 실의에 빠진 주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usobm@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