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1
[환경일보 이진욱 기자] 예전에 누리꾼들 사이에 유행처럼 번진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다’라는 말이 있었다.

 

이 말은 어떤 사건만 일어나면 그에 대한 원인을 대통령 책임으로 돌리는 다소 무책임한 그들만의 인터넷 소통 문화였으며 정부에 대한 반발의 표현이었다.

 

그런 현상이 요즘에 다시 일어나고 있다. 바로 ‘4대강 사업’이 고 노무현 대통령의 바통을 이어 받은 것이다.

 

최근 채소값 폭등 원인을 놓고 '4대강 탓'이라는 주장이 나오면서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의원들은 채소값 급등에 대해 “날씨 탓도 있지만 4대강 사업에 따른 채소 재배 면적 급감이 큰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나섰고 이 같은 주장이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퍼져 나가면서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농림부는 배추와 무의 경우 주산지가 강원도 평창, 정선, 인제 등으로 4대강 사업과 무관하고 여름철 폭염과 8월 하순~9월 상순 잦은 강우로 인한 출하량 감소가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해명했다.

 

채소 재배 면적이 감소한 이유가 무작정 ‘4대강 사업 때문이다’라고 할 것 같으면 다른 어떤 일도 4대강 탓으로 돌리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외에 ‘홍수는 4대강 때문이다’, ‘도로사업 불안정은 4대강 때문이다’ 등 헤아릴 수 없는 떠밀기 식 주장과 억측이 난무하다. 명확한 근거와 과학적 증거를 갖고 4대강 탓을 하는 것은 국민으로서 정당한 일이다. 하지만 사상이 다르다는 이유로 무작정 ‘네 탓이오’ 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앞으로 언제까지 4대강 사업이 수난을 당할지는 좀 더 지켜 볼 일이다.

 

showgu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