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조은아 기자 ] 10월4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열린 농림수산식품부 국정감사에서는 농식품부의 빼놓을 수 없는 ‘쌀’ 수급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시됐다.

 

img_0255_윤영.

▲ 윤영 의원은 쌀을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정책을 넘어서 장기적인 관점

의 쌀 소비 정책을 도입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영 의원(한나라당)은 “정부의 쌀값 정책은 매년 바뀌고 있다. 이에 농민들은 매우 불안해 하고 있다. 풍작, 흉작 등에 대해 미리 대책을 마련해 농민들이 풍작, 흉작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은 “쌀 소비에 대한 획기적인 대책마련도 필요하다. 쌀을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정책을 넘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쌀 소비를 위해 영양학적으로 우수성을 검증하고 청소년과 주부를 대상으로 한 한국형 건강 식생활 홍보 등을 추진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쌀 수급 및 소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해결에 대해 강조했다.

 

이에 유 장관은 “수요 측면에서 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데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향후 다각적인 쌀 수급 및 소비 촉진에 대해 대책마련을 진행하겠다”라고 답변했다.

 

류근찬 의원(자유선진당)은 농식품부의 예산 감소에 대해 지적했다.

 

img_0263_류근찬.

▲ 류근찬 의원은 저수지, 수리시설 등의 생산기반시설 예산 감소로 인해 농업생산

성이 떨어져 쌀 수급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류 의원은 “농식품부 예산은 14조9천억이 조금 넘는다. 그 중 4대강 예산을 제외하면 농식품부 예산은 오히려 줄어든 셈이다. 특히 그 외의 저수지, 수리시설 확충 등의 생산기반시설에 대한 예산은 거의 50% 수준으로 감소했다. 현재 물길, 저수지 등의 농업기반시설 구축에 소홀해져 농업생산성이 떨어져 쌀을 불가피하게 수입하고 있는 만큼 생산기반시설 투자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lisi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