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화재 발생시 대피용품으로 비치돼 있는 지하철 방독면이 무용지물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국회에서 진행된 소방방재청 국정감사에서 불량 방독면이 문제로 지적됐다.

민주당 이윤석 의원은 “지하철에 비치돼 있는 방독면이 열에 매우 취약하다”며 “이전 문제가 됐던 방독면과 같은 회사인데 특정업체 독점을 위한 봐주기 아니냐”고 언성을 높였다.

서울지하철 1~8호선에 비치돼 있는 방독면은 총 3만1174개로 대부분 열에 취약하고 화재시 인체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의원은 “비치된 방독면은 라이터 불에도 탈 정도로 불에 매우 약하다. 불을 피하려나 얼굴에 불이 붙을 일 있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연수 청장은 “불량 방독면은 현재 모두 수거한 상황이다. 대구 지하철 사고 이후 도입된 것으로 화재 대피에 어렵다는 점을 인식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 소방방재청이 방독면 비치는 지하철 공사 자치로 이뤄지고 있다. 방독면 비치 권고 및 강화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행정안전위원회 김정권 간사는 “소방방재청이 방독면 권고에 대한 권한이 없다하더라도 정량 방독면이 비치될 수 있도록 제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방독면 비치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