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의원.

이찬열 의원은 “경기도와 국토부가 왜곡된 허위

사실로 유기농을 수질오염의 원인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강유역청=김경태 기자] 4대강 사업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팔당 유기농 단지를 보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일고 있다. 야당이 보전을 주장한 반면, 여당은 유기농으로 인한 수질오염에 초점을 맞췄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찬열 민주당 의원은 14일 한강유역환경청 국정감사에서 “팔당 유기농단지는 우리나라 유기농업의 발원지로 200여 농가가 연 1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수도권 친환경농산물 60∼70%를 공급하고 있다”며 팔당유기농단지 파괴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이 의원은 “세계 유기농업운동연맹은 과학적인 논문들을 근거로 유기농업은 수질을 정화한다고 밝히고 독일, 프랑스 등 유럽에서는 수원지의 수질을 위해 유기농을 지원하고 있다”면서 “경기도가 유기농을 발암물질을 생성하고 수질오염의 주범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세계유기농대회 하자더니

 

또한 이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은 2007년 대선후보 시절 팔당유기농지를 직접 방문해 ‘유기농업이 한국농업의 살길’이라며 극찬했고, 김문수 경기도지사 역시 ‘경기도는 대한민국 유기농의 중심지다. 경기도를 유기농의 메카로 만들겠다’며 수차례 지원을 약속했다”며 “불과 1∼2년 전만 해도 친환경적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던 대통령과 이탈리아에서 2011 팔당 세계유기농대회 유치를 호소하던 경기도지사는 이제 팔당을 화장실에 비유하며 발암물질, 수질오염의 주범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국토해양부는 유령논문과 논문조작 등을 통해 왜곡된 사실을 제공하고 있으며, 경기도는 4대강사업으로 팔당유기농단지를 자전거도로, 생태공원 등으로 조성하기 위해 인터넷,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 유기농을 수질오염의 원인, 발암물질 생성 주범으로 광고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한강에서 소똥 냄새가 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국토부, 경기도가 왜곡된 허위사실로 국민을 속이고 있는데 한강유역환경청장은 반박보도나 대응 없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직무유기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최용철 청장.

▲최용철 한강유역청장은 “유기질비료는 비가 오면 질소나 총인, 총질소 등이 하천으로 들어가고

팔당 같은 경우 취수장이 인접해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4대강사업이라는 블랙홀에 모든 정책과 발언이 뒤집히고 있으며, 이는 곧 국민을 무시하고 기만하는 것”이라며 “팔당유기농단지의 파괴는 난개발의 신호탄이 돼 수도권 2400만명의 상수원을 오염시킬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은 유기농이 오히려 환경을 악화시킨다며 반박했다.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은 “일부 언론에서 4대강 사업으로 유기농단지가 모두 없어지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지만 전체 유기농 1000여가구 가운데 팔당 근처 유기농 가구가 400여가구이며 그중에서 4대강사업 구간에 포함돼 이전해야 하는 가구가 49가구에 불과하다. 아울러 9가구가 보상을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천부지 전체 경작 금지

 

차명진 의원.

▲차명진 의원은 “유기농을 만드는 과정에서 투입

되는 퇴비가 상수원에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방문한 결과 질소 등 화학비료도 사용하고 있었다”

고 주장했다.

차 의원은 “유기농을 만드는 과정에서 투입되는 퇴비가 상수원에 영향을 끼친다. 실제로 방문한 결과 질소 등 화학비료도 사용하고 있었으며, 고작 49가구를 철거해 생태공원을 만들려는 것이다. 어떤 것이 더 친환경적이겠는가”라고 반문한 뒤 “4대강 사업은 마치 친환경적인 유기농토를 반환경적으로 망치려는 것처럼 비춰지고 있어 오해를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차 의원은 “유기농 퇴비가 염소와 결합하면 일정한 발암물질이 생성되며 이는 학자들도 다 인정하는 바다”라며 “염소 소독제와 퇴비 둘 중의 하나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최용철 한강유역청장은 “수돗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녹조현상을 방지하려면 염소 소독제 투입이 불가피하다”며 유기농 퇴비가 유해하다는 차 의원의 발언에 동의를 표시하며 “유기질비료는 비가 오면 질소나 총인, 총질소 등이 하천으로 들어가고 팔당 같은 경우 취수장이 인접해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이범관 의원도 “경희대 연구결과를 보면 유기농이나 관행농이나 유출수에 큰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내놨다”면서 “환경오염 여부에 대해 설전할 것이 아니라 하천부지 전체를 정비해 농사 자체를 금지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설득시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이찬열 의원은 “유기농이 수질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보고서가 많지만 유기농업이 팔당호 상수원지역에서 체계적인 보고서는 없다”면서 “제대로 연구한 결과를 가지고 근거를 제시해 달라”라고 말했다.

 

아울러 “하천변에 농사가 안된다면 같이 논의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기 위해 세계유기농연맹이 제시한 대안은 하천변에 적합한 수생식물을 심는다든지 하는 것이었지만 경기도지사가 거부하고 지주가 소작농 쫓아내듯이 무조건 나가라고 한다”면서 “농민들은 합리적인 대안을 찾는 노력을 함께 한다면 얼마든지 협력할 용의가 있다”라고 말했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