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의원.

▲김재경 의원은 로봇물고기 효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사업

  중지를 요구했다.

[국회 지경위=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 4대강에서 수질을 확인을 위해 개발 중인 로봇물고기가 1년 중 절반 이상은 작동하지 못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기술연구회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김재균 의원은 “로봇물고기의 활동 수심이 확보되지 않았고, 홍수기에는 떠내려가는 등 1년 중 절반은 헤엄도 못 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생산기술연구원이 김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로봇물고기의 최대 추진 속도는 5노트(2.6m/s)이고, 유영과 동시에 수질감시를 하기 위해서는 최저 수심 1m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4대강의 평균수위 및 유속에 관한 월별 자료를 확인하면 금강을 제외한 한강, 영산강, 낙동강의 수위가 1m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영산강의 경우 홍수기인 7월 유속이 로봇물고기의 최대 추진속력인 5노트를 넘는 5.2노트에 달해 작동을 강행할 경우 물살에 떠내려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생산기술연구원 나경환 원장은 “4대강 보를 완성할 경우 수량이 확보돼 수심으로 인한 작동이상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국내 기술 확보도 문제가 됐다. 현재 정부는 4대강 사업으로 인한 수질악화 우려가 제기되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국민과의 대화를 통해 로봇물고기 도입을 언급하면서 개발이 시작됐다.

 

60억원의 예산을 들여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생산기술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기계연구원에서 개발사업을 발주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한 대당 2400여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연구기관이 김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로봇물고기 7가지 주요 기능 중 국내에서 수입부품에 의존해야 하는 등 확보한 기술은 단 한건도 없으며, 4개 기술은 해외에서도 개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돼 개발 성공여부 자체가 불투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국회입법조사처의 보고서를 인용하며 “로봇물고기는 타당성이 없는 사업으로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입법조사처가 제출한 보고서에는 “로봇물고기의 경우 아직 전 세계적으로 현장 검증된 바 없으며, 4대강 사업에는 효용성이 없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어 사업 타당성이 의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김 의원은 “공상소설에나 나올법한 로봇물고기 개발을 내세우며 결국 사업이 공상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며 즉각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