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전통시장의 가스 시설이 매우 위험한 것으로 지적됐다. 19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이상권 의원은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제시하며 대책을 요구했다.

 

자료에 따르면 한국가스안전공사와 전기안전공사, 소방방재청이 합동으로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전국 1550개 전통시장의 안전시설을 점검한 결과 62.41%인 792개 시장이 ‘위험’등급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양호 및 안정 평가를 받은 시장은 총 1269개의 전통시장 중 346개로 전체 시장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더욱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매년 2~3개 전통시장에 2억원이 안되는 예산으로 가스시설 개선공사를 벌이고 있어 예산을 활용해 전 시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284년이나 더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SSM 때문에 전통시장 상인들이 어려운 시기인데 정부는 말로만 전통시장을 살릴 뿐 가스안전시설에 대한 개선조차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경고를 해서라도 국민의 안전을 확실히 지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측은 “전통시장 가스안전점검 결과를 중소기업청과 해당지자체에 통보했고 정부에 2001년 ‘재래시장 LP가스시설 개선사업’으로 403억원을 신청했으나 중기청 현대화 사업과 중복된다는 이유로 예산이 삭감됐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중기청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은 주로 비가림막 등 눈에 보이는 시설에 집중돼 있다. 가스시설개선에는 전체 예산 1572억원 중 17억원만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가스시설 개선에 대한 지자체들의 대응수준오 천차만별인 것으로 조사됏다. 강원도의 경우 지난 8월 대책을 마련해 올해 5개 시장에 7억여원을 투입하고 내년 6개 시장에 5억여원을 투입할 상태다. 1개 시장 당 약 1억원이 사용되는 꼴로 개선의지가 매우 높다.

 

반면 인천은 같은 기간 전체 45개 전통시장 중 89%인 40개가 ‘위험’등급을 받았지만 별다른 조치 없이 1개 시장당 1400여만원의 예산을 배당했을 뿐이다. 이에 한나라당 박진 의원은 “중소기업청과 지식경제부 등 관련 단체들이 나서 적극적으로 시설을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재래시장 시설 개선에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