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김진표 의원은 “CNG버스 안전점검 일원화는 땜질식 처방”이라며 가스안전공사의 전문성있는 점검을

  요구했다.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지난 8월 행당동에서 발생한 CNG버스 폭발사고와 관련해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대책 방안이 구체적이지 못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지적됐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지식경제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은 국토해양부 대상이 된 CNG버스 관리체계를 지적하며 행정주의적 발상에 치우쳐 국민의 안전권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김진표 의원도 CNG버스 안전점검 일원화는 ‘땜질식 처방’이라며 가스안전공사의 전문성 있는 점검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CNG버스 관리가 국토부로 일원화됐지만 가스 안전 전문성 부족으로 국토부에 맡기는 것은 문제”라며 가스안전 전문기관인 가스안전공사가 담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나라당 박민식 의원도 “국민들의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주의적 책임인가”라며 가스안전공사가 CNG버스 안전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가스안전공사 박환규 사장은 “정부 협의 과정에서 운행중인 CNG 차량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관리하도록 했다. 가스점검에 대한 전문성은 국토부와 긴밀히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img_3118.

▲한국가스안전공사 박환규 사장은 “CNG 연구결과에 따라 버스 안정성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폭발원인이 해소되지 않은 CNG 버스가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나라당 홍일표 의원은 지난번 폭발사고와 똑같은 결함을 지닌 CNG버스 322대가 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채 운행되고 있어 사고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국가스안전공사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사고원인으로 지적된 연료분사용 전자식밸브 고장에 대해 국립과학수사연구소가 전자식밸브를 장착한 A사와 B사 버스 2281대를 조사한 결과 A사와 B사 버스 2281대 가운데 46대의 밸브가 작동 불량으로 조사돼 수동으로 가스밸브를 열어 놓은 것으로 조사됐다 .

 

또한 용기 유동 현상 및 볼트에 의한 용기 손상차량이 3324대를 파악됐음에도 불구하고 볼트교체 및 용기 고정은 102대만 실시해 3222대가 가스폭발 위험에 노출 된 것으로 조사됐다.

 

김태환.

▲김태환 의원은 가스안전공사 박태환 사장 발언이

  전문가로서 책임없는 발언을 지적하며 CNG버스

  사고 재발 방지 방안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공사측이 전자식 밸브를 점검했다고 하지만, 다시 고장이 나서 폭발할 가능성도 있고, 볼트 충격에 의한 가수 누출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며 “가스안전공사가 국민들이 불안해소와 사고재발방지를 위한 조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나라당 김태환 의원도 부식 및 도식불량 차량이 여전히 운행 중인 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CNG 부식이 발견된 버스 41대, 도식불량 20대, 용기 고무패드 밀림이 발생한 버스 7대가 여전히 운영되고 있다. 당장 버스 운영을 정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박 사장은 “버스운영을 하는 데 경미한 것으로 확인돼 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버스운영 정지에 대한 결정권이 없어 버스를 수거하거나 정지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 안전성이 달린 문제인데 결정권이 없다고 손 놓고 있으면 되느냐”라고 물으며 박 사장이 전문가로서 책임 없는 발언을 하고 있다고 언성을 높였다.

 

박 사장은 “오는 12월 종료되는 CNG 연구 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이며 지자체 및 관계 업체와 긴밀히 협의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