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수질개선-단체장 결의
▲영산강유역 8개 시군 자치단체장들이 영산강 수질개선 사업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결의하고 있다.

【나주=환경일보】정동수기자= 영산강유역권 8개 자치단체(목포·나주·담양·화순·영암·무안·함평·장성)는 영산강 수질개선을 위해 환경기초시설 확충, 수중쓰레기 및 오니 준설, 홍수시 하류 부유쓰레기 수거 등의 종합대책을 담은 건의문을 지난 19일 정부에 전달했다.

 

이번 건의문은 지난달 28일 전라남도 나주시청에서 열린 영산강유역권 행정협의회에서 8개 자치단체 대표들이 “남도의 젖줄인 영산강의 수질개선을 위해 상류지역 수질오염원의 근본적인 해결과 중하류 지역의 퇴적오염층 제거를 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리해서 마련된 것으로 70만 지역민의 열망과 의지를 담아 작성됐다.

 

8개 자치단체는 3개항목의 건의문에서 “중·상류 지천의 생활하수나 축산 폐수 등으로 영산강의 수질이 농업용수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고 있지만 열악한 지방재정으로 환경기초시설의 확충은 어려운데다 국가하천의 관리주체는 엄연히 중앙정부이기 때문에 정부가 수질개선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8개 지자체는 또한 “현재 추진중인 영산강 살리기 사업은 치수와 재해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 수질개선 사업은 전혀 반영되지 않아 효과를 거두기 어려운 만큼 지금이라도 물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과 정부차원의 준설대책과 하구둑 배수갑문 관리대책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공동 건의문은 영산강 중·상류와 광주광역시의 생활하수, 축산폐수 등으로 오염되고 있는 영산강의 근본적인 수질개선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지역민의 확고한 의지가 담겨 있다.

 

dsch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