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규 의원.

▲이명규 의원은 “LPG는 CNG보다 더 큰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 경차 도입 전에 안전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 지식경제부가 국민 안전 소홀이 문제로 지적됐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지식경제부 국감에서 이명규 의원은 지난 8월 발생한 CNG 버스 문제와 LPG 차량에 대한 구체적 대안이 없는 것을 지적하며 지식경제부가 국민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지난 CNG 폭발 사고는 지난 2008년부터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돼 왔지만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 간의 책임 넘기기로 벌어진 참사”라며 지식경제부의 안전성 검사에 대한 안일한 태도를 지적했다. 더불어 10년 동안 수입용기라는 이유로 용기 점검을 하지 않은 것을 지적하며 지경부의 책임을 물었다.

 

이에 지식경제부 최경환 장관은 “CNG 용기 검사하는 데 드는 비용이 적지 않을뿐더러 수입 용기의 경우 의무사항이 아니었다”라고 답해 의원들로부터 국민 안전에 관심이 부족하다고 지탄받았다.

 

이어 이 의원은 “지난 폭발사고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정부의 LPG 가스 문제를 지적했다.

 

LPG 경차가 올해부터 허용되면서 LPG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지만, 용기 점검 등 안전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2010년 현재까지 LPG 차량 폭발사고는 26건이 발생해 28명이 부상을 당하는 등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LPG는 CNG와 달리 공기보다 무거운 기체로 바닥에 가라 앉아 폭발사고의 위험이 더욱 크다.

 

2010년 6월 현재 국내 LPG 차량은 전체 차량 중 13.8%에 달하는 243만대로 LPG 경차가 허용되기 위해서는 더욱 강화된 안전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 의원은 “LPG 차량의 안전성 문제는 결코 간과해서 안 되는 중요한 문제”라며 LPG 차량 지하주차장 진입 금지 등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최 장관은 “LPG 차량 안전 확보는 인정하지만, 지하주차장 진입 금지를 한다면 차량 소유주들의 불편함 호소 등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답하자 이 의원은 “헝가리, 체코,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제도”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안전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이종혁 의원도 “지식경제부는 가스, 전력 등 국민 안전과 관련한 주요 업무를 맡고 있는 만큼 국민 안전과 관련한 제도를 일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